구엘공원

멀리 지중해와 바르셀로나 시내가 한 눈에 보이는 구엘 공원은

공원이라기보다는 마치 동화 속 나라에 들어온 것 같은 환상을 불러일으키는 곳이다.

형형색색 모자이크로 장식된 건물과 자연이 어우러져 초현실적이고 신비로운 분위기를 연출하기 때문이다.

과자의 집처럼 생긴 건물이나 반쯤 기울어져 어딘가 불안해 보이는 인공석굴의 어디쯤에서,

혹은 꾸불꾸불한 산 길 어디에선가 동화 속 요정이라도 만날 것 같은 느낌이다.

바르셀로나 교외 언덕에 있는 구엘 공원은 원래는 이상적인
전원 도시를 만들 목적으로 설계된 곳이다.

가우디의 경제적 후원자 구엘 백작이 평소 동경하던 영국의 전원 도시를 모델로 했다.

구엘 백작과 가우디는 이 곳에 60호 이상의 전원 주택을 지어서 스페인의 부유층에게 분양할 예정이었다.

구엘 백작과 가우디의 계획은 당시로서는 매우 혁신적인 발상이었지만,

부동산 관리책으로 말하자면 실패한 계획이었다.

공원 부지는 돌이 많은 데다 경사진 비탈이어서 작업에 어려움이 많았다.

그런데도 가우디는 자연스러움을 살리기 위해서 땅을 고르는 것도 반대했다고 한다.

1900년부터 1914년까지 14년에 걸쳐서 작업이 진행되었지만

자금난까지 겹치면서 몇 개의 건물과 광장, 유명한 벤치 등을 남긴 채 미완성으로 끝나고 말았다.

1922년 바르셀로나 시의회가 구엘 백작 소유의 이 땅을 사들였고, 이듬해 시영공원으로 탈바꿈시켰다.

애초의 원대했던 꿈은 이루지 못했지만,

공원은 여전히 스페인이 낳은 천재 건축가 가우디의 가장 훌륭한 작품 중에 하나로 기억되고 있으며,

많은 시민들의 쉼터로 사랑 받고 있다.

소수 부유층의 전원 도시보다는 수많은 시민들의 휴식처가 되었으니

오히려 그 생명력과 효용 면에서는 더 많은 것을 얻었는지도 모를 일이다.

공원 설계는 가우디 건축 스타일의 독특함을 유감없이 보여준다.

직선이 아닌 곡선을 위주로 한 건물들,

어디서나 시선을 잡아 끄는 화려하고 독특한 모자이크 장식과 타일,

인간의 근원적인 불안을 나타내기라도 하듯 위태롭게 기울어 있는 나선형의 층계,

깨진 도기 조각으로 사치스럽게 장식해 불협화음 속의 묘한 조화를 느끼게 하는 난간 장식,

자연미를 살려 꾸불꾸불한 길과 인공 석굴들, 어느 것 하나 ‘가우디답지’ 않은 것이 없다.

공원 입구에는 경비의 거쳐와 관리실로 쓰려고 했던 두 개의 건물이 있다.

갈색과 흰색이 어우러져서 동화 《헨젤과 그레텔》에 나오는 과자의 집을 연상시킨다.

독특한 모양의 뾰족탑 지붕이 신비롭고 낭만적인 분위기를 더한다.

넓지는 않지만 아기자기하게 꾸며진 내부는 앙증맞다는 표현이 어울린다.

평소 그리스 로마 신화에 관심이 많았던 구엘 백작의 요청으로 지었다는 신전 건물은

많은 기둥이 특징인 도리스식으로 지어졌다.

곡선의 천장과 천장의 화려한 타일 조각, 광장으로 이어지는 통로의 경사진 모양은

가우디의 독창성을 다시 한 번 보여준다.

다채로운 장식으로 환상적인 분위기를 자아내는 분수,

아름다움과 효율성을 겸비한 공원의 명물인 벤치에는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공원에는 과거 가우디가 살았으며, 지금은 가우디 기념 박물관으로 쓰이는 건물도 있다.

가우디가 사용했던 침대, 책상 등 유품과 데드마스크가 전시되어 있다.

 

- ⓒ 두산백과사전 EnCyber & EnCyber.com,

 

 

 

해그림 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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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그림 작

 

 

 

 

 

 

 

 

 해그림 작

 

 

성가족 성당

에스파냐의 세계적인 건축가 가우디(Antonio Gaudi y Cornet)가 설계하고, 직접 건축감독을 맡았다.

그의 나이 서른 살 때인 1882년 3월 19일(성 요셉 축일) 공사를 시작해

1926년 6월 죽을 때까지 교회의 일부만 완성하였다.

나머지 부분은 현재까지도 계속 작업 중이고, 교회 전체가 완성되기까지 어느 정도의 시간이 걸릴지는 알 수 없다.

건축양식입체기하학에 바탕을 둔 네오고딕식이다.

원래는 가우디의 스승이 건축을 맡았으나, 1883년부터 가우디가 맡으면서 계획이 완전히 바뀌었다.

전체가 완성될 경우 교회의 규모는 가로 150m, 세로 60m이며,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하는 중앙 돔의 높이는 170m 정도이다.

구조는 크게 3개의
파사드(건축물의 주된 출입구가 있는 정면부)로 이루어져 있다.

가우디가 죽을 때까지 완성된 파사드는 그리스도의 탄생을 경축하는 탄생의 파사드뿐이다.

이 파사다드는 가우디가 직접 감독하여 완성한 것이다.

나머지 두 개의 파사드는 수난과 영광의 파사드이다. 수난의 파사드는 1976년에 완성되었고,

영광의 파사드는 아직 착공도 되지 않았다.

3개의 파사드에는 각각 4개의 첨탑이 세워져 총 12개의 탑이 세워지는데,

각각의 탑은 12명의 사도(제자)를 상징한다. 모두 100m가 넘는다.

또 중앙 돔 외에 성모마리아를 상징하는 높이 140m의 첨탑도 세워진다.

재료는 석재인데, 가우디가 죽은 뒤 1952년까지는 작업이 중단되었다.

1953년부터 건축을 재개하였으나, 돌이 부족하여 그 뒤에는 석재 대신 인조 석재와 콘크리트를 사용하고 있다.

탑의 모양은 옥수수처럼 생겼고, 내부의 둥근 천장은 나무처럼 생긴 기둥이 떠받치고 있다.

천장은 별을 닮은 기하학적 무늬로 가득 차 있다.

건축에 필요한 자금은 후원자들의
기부금만으로 충당되기 때문에

진행 속도에 한계가 있어 언제 완성될지는 알 수 없다.

가우디 건축의 백미()로 꼽히며, 바르셀로나에서 가장 유명한 건축물이다.


- ⓒ 두산백과사전 EnCyber & EnCyber.com

 

 

 

 

 

 

 


해그림 작


해그림 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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람블라스 거리


해그림 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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