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사

 

아르노강()의 퇴적작용으로 인하여 현재의 해안선은 피사시()에서 서쪽으로 10km쯤 떨어져 있기 때문에

항만도시로서의 의미는 지니지 못한다.

11세기 말에 제노바·베네치아와 대립하는 강력한 해상공화국으로서 번영하였다.

13세기에 이르러 제노바에 패하였으나 그 후에도 문예의 중심지로서 번창하여, 갈릴레이도 이곳 대학에서 공부하였다.

아르노강 하구 부근에 있는 오래된 도시로 도로·철도 등 교통의 요지이며

기계공업을 비롯한 많은 근대공업, 대리석 가공업 등이 성하다.

주변 농업지대에서는 포도·올리브·곡물 등의 재배와 목축이 활발하다.

피사 대성당에 부속된 사탑은 갈릴레이의 이름과 더불어 유명하다.

세계유산목록에 등록되어 있다.

 

 

 

 

 

 

 

 

 

 

 

 

 

 

 

 

 

 

 

 

 

 

 

 

 

 

 

 

 

 

 

 

 

 

 

 

피사의 사탑

 

피사의 십자형 두오모는 그 원주형 캄파닐레(종탑)와 원형 세례당과 함께 세계에서도 가장 보기드문 건물군 중의 하나이다.

캄파닐레는 묘하게도 대성당의 앞편이 아닌 뒤편을 향한 위치인데, '기적의 들판' 어느 방향에서 보아도 볼 수 있다.

여덟 줄의 열주형 아치가 에워싸고 맨 꼭대기에는 종루를 올려놓은 대리석 석공술은 교회의 앱스와 그 테마 면에서 연결이 되어 있다.

이 종탑은 원래 수직으로 똑바로 서 있도록 설계되었으나, 착공 때부터 징크스에 걸려 있었던 것 같다.

진흙, 고운 모래, 조개껍데기 등으로 구성된 미끄러운 토대 위에 밑돌을 놓는 바람에 곧 눈에 띄게 함몰이 되었고,

1178년에는 겨우 세 층밖에 올리지 못한 상황에서 공사가 중지되었다.

기울어지는 각도가 점점 더 심해지면서 구조 자체가 그 축을 중심으로 돌기 시작, 남쪽 부분이 표면을 향해 위로 쳐들리게 되었고,

1272년 경사의 장력을 상쇄시키기 위해 더 무거운 자재를 사용하기로 결정했다.

1360년에는 종루로 올라가는 일곱 번째 코니스로부터 남쪽과 북쪽의 층계의 개수를 4개와 6개로 번갈아가며 바꿈으로써

중력에 저항하려는 새로운 시도가 있었다.

그러나 그 어떤 방법도 효과가 없었다.

오히려 1838년 기단부 주위로 통로를 파는 바람에 홍수가 나서 더욱 심하게 기울어지는 역효과만 초래했다.

1173년 이래 이 '기울어지는 탑'은 세간의 화제였다.

1991년부터 2001년에 걸쳐 현대 기술이 허락하는 온갖 공학적 재주를 다 동원하여 기단부 재건 공사가 진행되었다.

전문가들은 이 탑을 후세에게 보전하기 위해 흙을 추출하는 실험에 성공했다.

[네이버 지식백과] 피사의 사탑 [Tower at Pisa] (죽기 전에 꼭 봐야 할 세계 건축 1001, 2009. 1. 20., 마로니에북스)

 

 

 

 

 

 

 

 

 

 

 

 

 

 

 

 

 

 

 

 

 

피사 대성당

 

1063년 부스케투스의 설계로 착공, 1118년에 헌당식()을 올렸고,

1272년 이후에 라이날두스에 의해 회당부()가 서쪽으로 연장()되었다.

전체는 어느 것이나 바실리카풍의 단면()을 가진 5회랑식() 회당부와,

좌우의 익랑()으로 된 라틴 십자() 플랜을 나타내며, 교차부()에는 드물게 보이는 타원형의 원개()를 올려놓았다.

대리석의 가로무늬 모양의 석조물 배합이 선명한 외부는 전면에 장식적인 둥근지붕이 있는 복도와 측주()를 둘러쳤으며,

서쪽 정면()의 상부 4층은 개방된 열주()로 장식되었다.

대성당의 앞에 독립해서 세워진 세례당()은 디오티살비의 설계에 의해 1153년에 착공되었으며,

2층의 회랑을 가진 내부는 원추상()의 궁륭(窿)의 천장으로 덮이고, 이것을 외부의 원개가 싸안은 특수한 이중구조로 되었다.

고딕풍의 외관은 N.피사노도 협력했다고 전하는 13세기의 개장()에 의한 것이다.

대성당의 배후에는 ‘피사의 사탑’으로서 이름높은 종탑(:캄파닐레)이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피사대성당 [Duomo di Pisa, ─大聖堂] (두산백과)

 

 

 

 

 

 

 

 

 

 

 

 

 

 

 

 

 

 

 

 

 

 

 

 

 

 

 

 

 

 

 

 

 

 

 

 

 

 

 

 

 

 

 

 

 

 

 

 

 

 

 

 

 

 

 

 

피사모 두오모 광장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582356&cid=47318&categoryId=47318

 

 

 

 

 

 

Posted by landar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