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말피

 

나폴리에서 남쪽으로 70㎞, 살레르노에서 서쪽으로 20㎞ 지점에 위치한 물리니 계곡의 좁은 골짜기 안에 자리잡고 있다.

북쪽에 산이 있고 남쪽으로 살레르노만()을 마주하는 경승지이며, 기후도 온난하여 관광지·휴양지로 유명하다.

물리니 계곡에는 수력으로 가동되는 제지공장들이 있으며, 이 지역에서 재배되는 레몬은 전국적으로 유명하다.

4세기에 알려지기 시작했지만 6세기 중엽에 이르러 비잔티움인()들의 지배를 받으면서 발전하였다.

9세기에는 강력했던 해군력을 바탕으로 해상무역에 나서 제노바·피사와 겨루었고,

848년 사라센과 대결하게 된 뒤부터는 동방무역으로 번영을 누렸다.

그러나 1131년에 시칠리아왕국로제르 2세에게 정복당하고 1135년과 1137년에는 피사인()들에게 점령당했으며, 십자군 원정에 따른 베네치아·피사·제노바의 동방상로()의 발전에 따라 쇠퇴하였다.

14세기에는 산사태로 급속히 쇠퇴하였다. 중세에 아말피 해상법()이 전() 지중해에 통용된 것으로 유명하며,

그 법전인 《아말피 법전 Tabula Amalphitana》이 시청에 보존되어 있다.

건축물로 종루(1180∼1276)와 1065년경 콘스탄티노플에서 제작해 온 웅장한 청동문들이 있는 9세기의 랑고바르드 노르만 양식의 안드레아 대성당, 키오스트로델파라디소 수도원(1266∼1268), 지금은 호텔이 된 옛 카푸킨 수녀원(1212) 등이 유명하다.

[네이버 지식백과] 아말피 [Amalfi] (두산백과)

 

 

 

 

 

 

 

 

 

 

 

 

 

 

 

 

 

 

 

 

 

 

 

 

 

 

 

 

 

 

 

 

 

 

 

 

 

 

 

 

 

 

 

 

 

 

 

 

 

 

 

 

 

 

 

 

 

 

 

 

 

 

 

 

 

 

 

 

 

 

 

 

 

 

Posted by landar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