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여름이 오니...

랜드아트
캠핑달인 
2019.08.02. 08:38조회 776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한수 배우고 싶습니다.

에어콘 말이 많습니다.
여러 해괴한 아이디어와
복잡한 설비로 등장 했지만...

캠카는 국제적으로 인증된 천장콘이 정석이라는 생각입니다.
다소의 효율차는 있겠지만
시원함은 전기 소모량에 비례합니다.
이도저도 복잡한 설비해봐야
그또한 여러해가 지나봐야 합니다.

벨에어 에어콘 전기 소모량
최대 80A라는 것이지
시간당 80이라는 것은 아닙니다.
저의 스타일로는 시간당 30A 정도 쓰는 거 같습니다.

480A로 15시간 정도..

여기서 문제는 그 이후입니다.
노지에서 전기를 다시 어떻게 채우느냐...
그것만 연구하면 됩니다.

괜히 이거저거에 혹할 거 없습니다.
머리만 아픕니다.
간단하게 갑시다.

여행 스케쥴을 잡을 때
더운 낮에 주행하여 어차피 밖에 나가지도 못하는 데
차량 에어콘 덕을 보며 충전하고...
그래도 더충전이 필요하면
가능한 곳에서 아이들링 상태로 DIY 네모랑고로 캐빈도 시원하게 하며 충전하고...
그래도 부족하면 요령껏 견디고...
캠장 신세를 하루 지고...

이렇게 집나가 여러날 편안합니다.

다만 주행 충전과 한전 충전이 지금 보다 2배 정도만 빨랐으면 하는 자그마한 소망이 있습니다.

아직 그것을 만족 시키는 기술을 찾지 못했습니다.
인산철 배터리의 안전성을 배려하면서...
인산철은 영하에서 충전하면 안된다는 기준도 있습니다.


추. 토마토 축제 소식

동영상
190801 화천토마토축제 아모르파티 - 서은광
화천토마토축제 이기자부대 식전행사
m.youtube.com

지역 이기자 사단 군악대 서은광



ㅋ 행운권 당첨

댓글

새로고침
  • 한전 충전기 별도로 큰거 하나 설치하시면 됩니다...

    제 카라반에는 충전기 30A, 100A 두개 설치해서 필요에 따라 충전합니다...

    인산철 540Ah쓰고 있습니다 ㅎㅎ

    2019.08.02. 09:01
     
  • 그거 좋겠습니다.
    안산철에 무리는 없나요.

    캠장에 못가면
    식당 같은 데서 도움을 받는 데 너무 느려요.

    2019.08.02. 09:04
     
  • 랜드아트실제 저 같은 경우에는 100A 충전시 효율이 80A정도 나오구요...

    인산철배터리 용량이 480Ah이시니 문제될껀 없어요...

    다만 충전기에서 배터리로 가는 선만 두꺼운것으로하고..

    충전기가 열이 많이 나니 공간이 있는곳에 설치를 해줘야합니다.

    간단히 인버터에 공간이 있으면 인버터 위에다 설치하고..

    인버터 12V 인입선에 같이 충전기 선 물리면됩니다.

    2019.08.02. 09:13
     
  • 포항 주노지금 제차의 두배 정도 속도네요.
    기존 충전기와 바꿔 설치하면 어떨까요?
    참, 발전기 사용시도 그 효율이겠지오.

    2019.08.02. 09:41
     
  • 랜드아트기존꺼 놔두고 추가로 설치하여 필요시에만 온오프가 맞습니다....

    발전기로 가동시 2.0Kw로는 100A충전기 사용하며 다른것 사용은 힘듭니다...

    100A 충전기의 소비전력이 1400~500W쯤 됩니다...

    2019.08.02. 09:50
     
  • 이번에 폭염에서 첨으로 긴 시간을 보냈었는데요. 집나가면 고생은 따라오는 것 같습니다. 현재350a가 달려있는데 맘 편하게 에어컨 돌리는 건 1시간으로 생각하고 저녁에 씻고나서 꿀잠을 위해 잠깐 트는 정도 사용했습니다. 물론 아쉽습니다. 그렇다고 베터리만 많이 올린다고 해결되진 않을 것 같습니다. 그만큼 충전을 해줘야하는데 그게 그렇게 빠르지 않더군요. 에어컨만 아니라면 350도 차고 넘칩니다. 이전에 납산만 써보다가 에어컨을 잠시라도 쓸수있는게 신기할 정도였습니다^^. 태양광도,레드아크도 충전에 한계가 있으므로 에어컨은 주구장창 틀진 못하고 다른 방법을 생각해 보려합니다. 한여름엔 캠장,가을겨울엔 노지 이렇게 다니다보면 기술이 좋아지는 날이 오겠죠.^^

    2019.08.02. 09:04
     
  • 맞습니다.
    여름 에어콘 아니면...
    다만, 점점 캠장도 제어하는 곳이 늘어 나는 것이 문제 입니다.

    문득, 발전기가 진리인 듯도...

    2019.08.02. 09:10
     
  • 태양 5장 40a태양 60a주행추가

    태양 풀 시동시 평균 55a 충전 에어컨 안돌리고 네모랑고 로 버티며충전중 아 뭐랄까 현실에 맞취 적응 해야할거같아요

    31프로 에서 11시 세종서 영덕 새벽3시도착 아침9시부터 시동 태양동시충전 현재 57 프로정도용

    냉장고만가동

    2019.08.02. 10:03
     
  • 저는 아이들링 충전은 응급으로 두시간 정도의 경험만 있습니다.
    자작 네모랑고도 시원했고요.
    시간당 태양광 합하여 40A 정도 충전되었습니다.
    이게 60만 되어도..
    80 정도되면 행복하지오.

    2019.08.02. 10:28
     
  • 짜증보다현실에적응하며 여행을즐기는게 최고인듯해용
    근데 에어컨 29도자동 해놔도
    날씨가 너무더워서 시동걸구
    다해도 밧데리는39까지 떨어지네요

    완전폭염 임니다 그래도 캠카라 쾌적하네요

    2019.08.02. 12:46
     
  • 39가 %인가요?
    그걸로 판단하면 안된다는 얘기 있어요.
    V로 봐야 한다는
    %는 참고만..

    2019.08.02. 12:50
     
  • 랜드아트콤프않돌면 요정도에요

    콤프돌면 충전않되구요

    인버터올리고 29도 냉장고만가동

    2019.08.02. 12:52
     
  • 맞아요.
    적응하며 요령껏..

    새충전 장비는 날 좋은 날은 시동걸면 배터리 감소 안하고
    오히려 충전이 좀되야하는 거 아닌가요?

    2019.08.02. 12:55
     
  • 세종백곰630r79콤프 돌때 안되고
    안돌땐 얼마라도 되니..
    충전되는 거 아닌가요?

    그거 아니면 차라리
    시동걸고 케빈 애어콘 끄고 네모랑고로 몇시간 견디면 어떨까요?

    2019.08.02. 13:08
     
  • 랜드아트그래야하는데 오늘은 넘 더워서 얼라들 땜시최대한 틀어둘까해요
    않되면 네모랑고랑 서풍기 4대로버터야죠

    2019.08.02. 13:10
     
  • 세종백곰630r79저보다는 상황이 어려우셔요.
    제차는 작고
    단촐하게 어른 두명이니..

    2019.08.02. 13:16
     
  • 랜드아트인버터오래켜두면 타는냄새나나요?

    2019.08.02. 13:23
     
  • 세종백곰630r79저는 그런 적은 없어요. 아직

    2019.08.02. 13:28
     
  • 고수님들의 선문답이 어렵기만 합니다...ㅎㅎㅎ
    이렇게 하나씩 배워갑니다
    좋은의견들에 감사드립니다...^^

    2019.08.02. 13:18
     
  • 480A에 레드아크면 영하에 충전은 신경안쓰셔도 됩니다. 최대 40A충전이면 0.1C도 안되는데 영하에서 충전하지 말라는게 고속충전하지 말라는거지 0.1C정도로 약하게 충전하는건 괜찮다고 합니다.

    2019.08.06. 22:31
     
     
     
     
     
     

    왜 그런지 알았어요.

    랜드아트
    캠핑달인 
    2019.08.05. 08:26조회 963
    댓글 25URL 복사

    이런 더위엔 장사 없어 보입니다.
    아리아 충전 시스템도 맘에 안듭니다.
    주행은 오락가락
    한전도 느무 느립니다.
    태양광만 맘에 듭니다.

    뭔가 새로운 생각을 해얄 것 같습니다.
    이거 가지고는 2일 이상은 힘들다는 실전 경험이 생겼습니다.
    그것도 펑펑이라면
    하루도 여유롭지는 못할 거 같습니다.

    전에 제가 썻던 글의 오류를 인정합니다.
    죄송합니다.
    이런 더위에는 아닙니다.

    레드아크 주행 충전 오락가락
    고장인 것도 같고
    아닌 것도 같고....


    그건 그렇고
    화천에서 나서서 거그에 들려 고생하고
    운일암으로 피신 가다가
    문득 들린 충주 목계 솔밭
    행운으로 최고의 자리를 넘겨 받었지만
    너무 좋네요.
    견딜만 할 거 같습니다.
    무료 시설에
    화장실, 그렇듯한 취사장까지...

    사람들의 입에 오를만 하네요.
    "좋다고..."

    댓글

    새로고침
    • 아 충전 하루 태양받고 백키로 달려도 수치상 10프로 충전 물록 에어컨 않틀고 네모랑과 선풍기로 오늘은 거이 바닥
      다시느끼지만 제가생각했더 주행충전추가설치는 이게 아니였는데
      인산철과함께 체력도바닥이네요

      청수만 여기저기 받아서 펑펑쓰고다닙니다 샤워로 더위늘 날리는방법이 ㅠㅠ 즐거운 여행되셔유

      2019.08.05. 08:42
       
    • 그래도 달아 보고 싶습니다.
      레드아크는 한시간을 달려도 전혀 안될 때도 있어요.
      지 사양대로 40a만 계속해줘도 용서 하겠습니다.

      다만 안전적인 측면에서 세계적인 상품인 데
      뭔가 잘못쓰고 있는 것은 아닌 지...

      2019.08.05. 09:00
       
    • 시원해 보입니다^^

      한여름은 캠핑장 아니면 계곡 깊숙히 들어가지 않고는 포기해야 할 듯 합니다

      저도 주말에 가평갔다가 한낮에
      에어컨 1시간 풀가동
      75A 소모해서
      39도에서 35도로 겨우 4도 내렸습니다

      시동켜고(차량이고 실내고 모두 전기 내리고) 충전량을 보니

      22A 나옵니다 ㅠㅠ

      태양광 포함인데...

      2019.08.05. 09:13
       
    •  

      2019.08.05. 09:12
       
    • 캐빈 에어콘을 쓰는 상태에서 저정도면 행복하시네요.

      2019.08.05. 09:54
       
    • 랜드아트아뇨
      전기 모두내리고 시동만 켜고 햇볕아래서

      주행+태양 충전량입니다

      2019.08.05. 10:05
       
    • 560 허조타그럼, 아니네요.

      2019.08.05. 10:07
       
    • 레드아크 문제가 많나보네요... 극동기 극하계시 충전이 잘 안된다는 후기를 봤는데, 이게 배터리 보호 차원에서 온도에따라 스마트하게 배터리충전을 막는거 같은데 과연 스마트한건지 안해도 될 일을 하는 것인지 알수가 없네요.

      2019.08.05. 09:12
       
    • 영하에서 충전하면 안되는 인산철를 보호한다 해서
      아쉽지만 견디는 데...
      극하에도 제어 하는 지...
      봄가을엔 어떤지 궁금합니다.

      2019.08.05. 09:57
       
    • 레드아크가 55도 이상부터는 충전량을 줄인다고 하네요.
      85도씨에 다다르면 충전량이 0이랍니다.
      충전시에 만저만 봐도 엄청 뜨겁던데 충분한 냉각이 없으면 내부 회로 보호 차원에서 충전량을 줄이지 않나 생각됩니다.

      그래서 설치시에도 뜨거운 곳은 피하라고 되어 있던데 벨라 설치시에 얼마까지 온도가 올라가는지는 모르겠네요.

      2019.08.05. 10:32
       
    • 그렇군요 냉각구조에서 좀 취약한거 같긴 합니다. 하부에 배기 펜이 달려있긴한데 가로세로 5cm에 사이즈가 너무 작은것이 장착되어 있더라구요. 그리고 열배출 구조가 하부에 있는 거도 효율적이지 못한거 같습니다.
      하부에 배출할꺼면 상부에 열을 아래로 밀어주는 탑다운 방식으로 냉각을 하여야할거 같은데.. 지금 구조와 하부펜가지고는 전혀 열배출에 도움이 안될거 같다는 생각입니다.

      2019.08.05. 10:50
       
    • 시쿤둥님 말이 맞는것 같아요
      한전 충전해두...
      최근 충전량이 해가 뜨거운데 충전이 더 안되는것 같아
      이렇게 써쿨이나 선풍기 틀어서 열기 식혀주니 충전이 잘되더라구요
      날씨두 폭염에 전기쪽에 열을내니...더울때는 이렇게 식혀줘야할것 같아요~

      2019.08.05. 10:55
       
    • 확실히 그러네요.
      선풍기를 켜보고
      끄고 의자를 덮어 보고...
      차이가 많이 나네요.

      2019.08.05. 12:18
       
    • 후니네열배출은배기보다흡기가중요합니다.흡기없이배기만하면진공상태가되죠^^

      2019.08.05. 17:16
       
    • 럭셔리황흡기야 완전히 밀폐된 공간이 아니라 자연흡기가 어느정도 된다고 보구요, 열이 발생한 근원지에서 배출을 해주는게 급선무일거 같습니다. 아마도 인버터가 가장 크게 열을 발생시킬 것으로 보이네요~ 인버터 다운되는것도 고온차단 기능때문인거 같구요...

      2019.08.05. 17:20
       
    • 후니네맞아여^^

      2019.08.05. 17:21
       
    • 레드아크 케이스에 그래픽카드 냉각시스템처럼 팬 달린 히트싱크를 붙여주면 어느정도 냉각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2019.08.05. 10:41
       
    • 좋네요.
      설치 위치도 옮기고요.
      560 경우에 너무 구석에 있어요.

      2019.08.05. 12:29
       
    • 에어컨을 가동시켜도 배터리 함과 인버터칸의 그릴창에서 배출되는 열기가 실내를 훈훈하게 만들고 쇼파마저도 뜨끈하게 만드내요
      아마 다른 회사 차들도 마찬가지 일텐대 여름철 캠핑은 그리 만족 스럽지 못한것 같아 아쉽습니다,

      2019.08.05. 10:49
       
    • 획기적으로 쿨링시스템을 개선해야 할 거 같습니다.

      2019.08.05. 12:31
       
    • 랜드아트인버터는 공기 흡입구랑 배출구만 따로 해줘도 다운되는 현상 없습니다. 전자제품 냉각의 기본이죠.

      2019.08.05. 12:35
       
    • 시쿤둥560 경우
      인버터 옆에는 큰 통기구가 설치 됐지만
      레드아크는 완전 구석에 박혀 있고,

      냉각팬도 없어요.

      2019.08.05. 12:48
       
    • 실내에서 환풍기쪽에 써큘이나 선풍기 틀어서 열을 계속 식혀줘보세요
      최근 한전이나 주행충전이나 태양열충전이 거의 안되더라구요
      폭염과 인산철쪽 뜨거운 열기에 시쿤둥님 말처럼 충전이 잘 안되는것 같아요
      요며칠 이상해서 써큘 틀어노니 충전량이 달라져서 깜짝놀랐어요
      개인마다 캠카상황이 다르니 한번 해보시구 비교해보세요~ ^ ^

      2019.08.05. 11:02
       
    • 효과 있습니다.
      레드아크 설치된곳 개방만 해줘도...

      2019.08.05. 12:32
       
    • 좋은지식 또 배워갑니다
      감사합니다...^^

      2019.08.05. 14:16
Posted by landar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