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에나

 

피렌체의 남쪽 약 50km 지점, 옴브로네강()의 지류 사이에 끼어 있는 해발고도 320m의 구릉에 위치한다.

포도주 산지로서 이름높은 키안티 산지에 위치하여 포도주 ·대리석 ·농기구 등을 생산한다.

시()는 에트루리아인()이 건설하여, 로마인의 식민시()가 되었으나, 현재 고대의 유적은 거의 남아 있지 않고 벽돌과 석재로 축조된 중세의 시가지가 그대로 남아 있다.

중세에서 근세에 걸쳐 피렌체 ·아레초 등의 도시와 교황세력, 에스파냐 세력이 시에나의 지배를 둘러싸고 서로 다툼으로써 침략당하기도 했다. 1559년 이후에는 토스카나 공국()에 병합되어 이탈리아 통일에 이르렀다.

시에나의 르네상스는 14세기에 전성기를 이루었으며, 특히 회화에서는 14세기 전반에 시에나파()가 성립되었다.

카시아 가도()에 위치하고 있으나 간선철도에서 떨어져 있으므로 근대도시로서의 발전은 별로 없고, 옛 건물이 많이 남아 있다.

이탈리아 고딕양식의 대표로 알려진 시에나 대성당, 코르사델팔리오(중세풍의 경마)가 해마다 열리는 캄포 광장, 만자탑()이 있는 시청사 등이 있다.

그 밖에 13세기에 창건한 대학, 음악 아카데미 등이 있으며, 이들 건축물과 풍부한 르네상스 미술 작품에 의해서 중부 이탈리아의 중요한 관광도시이다.

 

 

 

 

 

 

 

 

 

 

 

 

 

 

 

 

 

 

 

 

 

 

 

푸블리코 궁전

 

캄포 광장에 우뚝 서 있다. 

1297년에서 1342년 사이에 지어진 토스카나 지방의 대표적인 고딕식 건물로 현재 1층은 시청사이고, 2~3층은 시립 미술관이다.

건물 왼쪽의 만자탑(Torre di Mangia)은 이탈리아에서 두 번째로 높은 탑으로 약 102m, 505개 계단을 통해서 정상까지 오르면 온통 붉은 벽돌과 진흙으로 이루어진 중세의 시가지 모습과 토스카나 지방의 농촌 풍경 파노라마가 한눈에 내려다보인다.

또 바로 밑의 조개 껍데기 모양의 캄포 광장의 모습도 한눈에 들어온다.

건물 오른쪽은 시청사(City Hall)로 사용되고 있는데, 프레스코화가 많이 소장되어 있다.

피에트로의 《마리아의 대관》, 소()도마의 《부활》, 마르티니의 《마에스타》 등 유명한 작품들이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푸블리코 궁전 [Palazzo Pubblico] (두산백과)

 

 

 

 

 

 

 

 

 

 

 

 

 

 

 

 

 

 

 

 

 

 

 

 

 

 

 

 

 

 

 

 

캄포광장

 

시에나의 중심지이자 시에나 초기 역사의 중심지이다.

특이한 구조로 유명한데 광장은 매우 넓으며 전체적인 모양이 마치 조개 껍데기와 같은 형상을 하고 있다.

또한 하얀 돌로 9개 구역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이것은 중세시대 때의 9개 의회를 기념하기 위한 것이다.

광장 가장자리에 위치한 만자탑 (Torre di Mangia)은 길이 102m의 오르막 계단을 올라가면 시에나의 멋진 시가지 전경을 즐길 수 있고, 탑 옆에는 푸블리코 궁전이 있다. 광장 중앙에는 조각가 야코포 델라 퀘르치아 작품의 《가이아의 분수》 복제품이 있는데, 진품은 시립박물관에 있다.

평소에 눕거나 앉아 마시고 떠들며 이탈리아의 태양을 만끽하는 사람들로 가득하다.

7~8월에는 시에나의 전통 축제인 팔리오가 열려 더욱 활기차다.

[네이버 지식백과] 캄포 광장 [Piazza del Campo] (두산백과)

 

 

 

 

 

 

 

 

 

시에나 대성당

 

고딕 양식을 이탈리아적인 모습으로 가장 잘 정리한 건물로 알려졌다.

1229년에 착공, 1259년에는 회당부(), 1317년에는 원개()를 떠받치는 6각형의 기부()와 내진부()의 건설이 끝났으나, 전면적인 확장계획이 실시되어 1340년경부터 새로운 구상으로 제2기 공사에 들어갔다.

그러나 8년 후에 페스트가 도시를 휩쓰는 바람에 대규모의 개조는 중단되고 결국 당초의 계획이 바뀌어 1380년에 겨우 완성되었다.

교차궁륭(窿)으로 덮인 회당부를 비롯하여 성당()의 본체()는 로마네스크 양식에 가깝고 구성에 있어서도 불규칙적인 점을 발견할 수 있다.

그러나 이 건물을 유명하게 한 것은 좌우 대칭으로 배치된 3쌍의 3각 박공()으로 된 고딕풍의 화려한 서쪽 정면이다.

니콜라 피사노가 설계하였으며 그가 죽은 뒤 실제로 공사를 지휘한 것은 아들 조반니였다.

박공 양옆의 소첨탑() 중앙의 장미창, 입구의 구성과 조각 등 고딕 양식의 격식은 일단 갖추었다.

그러나 전체적으로는 고딕 본래의 수직성보다도 계산된 명쾌한 균형이 주는 안정감이 강한 편이어서 색대리석을 사용한 색채설계와 함께 오히려 이탈리아 특유의 성격을 나타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 채색() 수법은 측면 ·내부 ·종탑(14세기 말)에서도 볼 수 있으며, 검은 색과 흰색의 아름다운 줄무늬는 전체적으로 훌륭한 시각적 효과를 거두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시에나대성당 [Duomo di Siena, ─大聖堂] (두산백과)

 

 

 

 

 

 

 

 

 

 

 

 

 

 

 

 

 

 

 

 

 

 

 

 

 

 

 

 

 

 

 

 

 

 

 

 

 

 

 

 

 

 

 

 

 

 

 

 

 

 

 

 

 

 

 

 

Posted by landar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