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실등(무드등) 소등 안돼요?

랜드아트
캠핑달인 
2021.11.27. 23:21조회 310

560 침실 리모콘 ON/OFF 등이 안꺼지는 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댓글

새로고침
  • 무드등 커버 탈거하시고 케이블 잘라서 절연 하셔야되요.
    디머 문제일겁니다.

    2021.11.28. 00:33
     
  • 그전에 배터리교체 해보세요

    2021.11.28. 00:34
     
  • V560 뽀빠이감사합니다.
    눌렀을 때 리모콘 불이 들어 와서 그생각은 못했는 데
    배터리 교체하니 되네요.

    2021.11.28. 05:55
     
  • 저는 사용 할 일(?)이 없어서 선을 잘랐어요 ㅋㅋ

    2021.11.28. 09:02
     
  • ㅎ 저도 그럴려고 가위 들고 갔다
    배터리를 바꿔봤어요.

    2021.11.28. 09:35

 

 

 

 

 

10년 20년 쓸 것 같지만.....

랜드아트
캠핑달인 
2021.11.29. 10:11조회 906

세상은 급변하고

차도 그렇지만, 그안의 시스템들은

더 좋은 것이 쏟아져 나와

지금 것이 고장 났으면 하는 세상

10년 20년 A/S가 무슨 의미가 있으까요?

A/S 나기 전에 더 안전하고 효율적인 시스템으로 바꾸게 되고

캠카는 여기저기 썩어 가고 우리는 늙어 가는 데....

3년 넘은 제차

완벽한 전기 상태지만

새로운 규격과 BMS의 배터리로 바꾸고 싶고

태양광 판넬과 충전 시스템도 새로운 것으로 제 정비 하고 싶고....

ㅎ 이를 어쪄죠?

남보다 앞서 갈 것도 없고

내차를 마루따 시킬것도 없어요.

있는 그대로 안정 시키고

획기적인 안전한 시스템이 확인되면 업그레이드

그작저작 사용자의 넋두리입니다.

새로운 배터리와 그 충전 시스템을 공부하면서....

판공호수 가는 길

연작 https://landart.tistory.com/1313 인도 라닥 7/16 레 판공호수 오가는 길_경계를 넘어 나도 가봤다. 세계에서 3번째로 높은 자동차 도로 해발 5360m 창라를 지나서 landart.tistory.com

landart.tistory.com

댓글

새로고침
  • 한편의 시를 읽는듯한..
    너무나 공감가는 말씀..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

    2021.11.29. 12:18
     
  • 감사합니다.

    2021.11.29. 12:30
     
  • 너무 깊은 고민을~~~^^

    가려면 끝이 없지 않을까요?
    끝이 없는 길을 갈 수는 없으니 적당히 ㅎㅎㅎ

    2021.11.29. 12:30
     
  • ㅋ 그렇습니다.

    2021.11.29. 12:31
     
  • ㅎㅎㅎ
    모두들 다 약간씩은그런 고민을 하지 않을까요

    2021.11.29. 17:15
     
  • 보다 심플하게
    레고 처럼 척~척~ 필요 부품만 갈아 끼우는...
    그런 캠핑카를 꿈꾸어 봅니다.

    결빙까지는 몰라도 동파는 안되는
    그래서 겨울 무시하는 캠핑카

    처음부터 만드는 사람도 있는 데
    베이스가 튼실하니
    고치면서 합리적인 개선
    그것도 재미집니다.

    고장나라고장나라 베터리,보일러,에어콘,,ㅎㅎㅎ

    2021.11.29. 17:45
     
  • 랜드아트ㅋ~~~>&<"
    ㅎㅎㅎㅎ

    2021.11.29. 17:53
     
  • 동감입니다.
    저도 그런생각으로 불편하면 불편한데로 그냥 갑니다.

    2021.11.29. 23:29
     
  • 그러시군요.
    저도 대체할 수 있으면 안사고
    부족하면 그에 맞춰 살고 그렇습니다.

    2021.11.30. 09:12
     
  • 앞으로도 오래 사용해야지요?
    욕심은 끝이 없는것 같아요ㅎ
    그래서 저는 짐 캠카로 만족할려구요ㅎㅎ

    2021.11.30. 09:20
     
  • 그렇습니다.

    2021.12.01. 19:41
     
  • 늘 저희들의 길잡이가 되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1.11.30. 18:54
     
  • ㅎㅎ 그렇습니까?
    과분합니다.

    2021.12.01. 19:41

 

 

 

 

세얼간이

랜드아트
캠핑달인 
2021.12.02. 11:30조회 439

세얼간이 촬영장소

인도를 거쳐

라닥,레...

거기서도 써꺼스길 5시간 여....

'판공초'

"다시 가라면 못가요."

숨도 맘대로 못쉬고

천길 낭떠러니, 계속되는 아찔한 긴장의 연속.....

판공 호수

https://landart.tistory.com/1314 인도 라닥 8/16 레 판공호수_경계를 넘어 나도 가봤다. 판공초 판공초 호수는 레에서 동쪽으로 약 160km 떨어져 있답니다. 해발 4,218m에 위치한 판공 초는 라다크의 많은 호수..

landart.tistory.com

시국이

가라해도 어디 못가는 최악의 상황이 닥치고 있어요.

몇십명에도 난리, 그런 난리가 없었는 데

몇천명 단위, 몇만명도 남의 얘기가 아니네요.

우리 모두 "으싸! 으싸!"

추억을 파먹고 있네요.

정말 인생에서 기회가 되면 여기 추천하고 싶어요.

ㅎㅎ 환갑 이전에.....

'인생 버킷리스트'

추.

560의 헝그리 배터리

이런 식으로 채우면

480자리에 960A까지 넣을 수가 있네요.

-열공중-

댓글

새로고침
  • 멋찌군요

    2021.12.02. 12:15
     
  • 돌이켜 생각하면 흐뭇한 미소가 나오는 곳입니다.
    "내가 저기를 갔다 왔다."

    2021.12.02. 12:17
     
  • 알~이즈~웰~
    넘 부럽네요,
    사진만봐도 영화의 마지막장면이 생각나네요^^

    2021.12.02. 12:31
     
  • 히말라야가 감싸고 있는
    해발 4,218m의 호수
    돌아와 가끔 나오는 뉴스는
    인도 중국이 못박힌 몽둥이로 극한 전쟁을 한다는.....
    저는 평화를 보고 왔는 데 말입니다.

    기회가 되시면 라닥에 한번 가보셔요.
    ㅎ 우리 캠핑카로는 절대 못갑니다.

    2021.12.02. 12:37
     
  • 항상 잘보고 있어요

    2021.12.02. 12:48
     
  • 진해 벚꽃이 생각납니다.
    "그때가 좋았구나~!!!"

    2021.12.02. 14:04
Posted by landart
,

당신의 인산철은 몇A?

랜드아트
캠핑달인 
2021.11.19. 12:13조회 702

여러분은 인산철 배터리

몇A나 필요 하세요?

압록 유원지

캠핑카 친구들이 모태

나누는 대화를 엿들어 보니

누가 인산철 얼마를 갖고 있냐 경주네요.

1000A 밑으로는 기가 죽는 분위기... ㅎㅎ

2800A 를 갖고 있는 사람에게 살짝 끼여

"그 배터리 어디다 다 쓰세요."

"이런 데 와서 이웃들에게 문어발 전선 한가닥씩 줘요. 사실, 여름 에어콘 며칠 빼면 쓸 데 없어요. "

그럼 과연 얼마가 우리에게 적절할까요?

'그건 써봐야 안다.'

저는 480으로 맞춰 삽니다.

여름 에어콘 필요시 2~3시간

전기밥솥, 인덕션....

충전 시스템 대비해서 배터리양이 조금 아쉬운 정도..

압록 유원지 주변 중국집

저의 이상한 경험

메모리 기능이 없다는 인산철

BMS 락에 걸리고 한전 풀충전후

배터리 컨디션이 더 좋아진 느낌

게기판도 잘맞고

소모량도 더 질겨진....

하여 가끔 앵꼬... 만충

나쁜 것만은 아니다.

ㅎㅎ

근데, 느낌입니다.

보증은 못해요.

추.

인산철은 메모리 기능이 있어

가끔은 바닥까지 쓰고 끝까지 충전하라는 1설도 있고(잦고 긴 100%는 안좋다.)

딥배터리 경험을 고집하는 것인 지 몰라도,

그러면 안된다는 99설도 있음을 참고 하세요.

(50~80% 소모가 최고다.)

댓글

새로고침
  • 저는 800 입니다만 1박2일 다녀오면 따로 충전할 일이 별로 없어요.
    2주에 한번 나가는거라 태양열과 가고올때 주행 충전만 해도 100%에요.
    여름 에어컨때는 달라지겠지만요.^^

    2021.11.19. 13:47
     
  • 저는
    캠핑 끝나면 40~50%
    귀가하면 70~80%
    출정하여 현장 도착하면 90~100%
    그림을 그리려 하고 있습니다.

    2021.11.19. 13:58
     
  • 그래도 가끔 한전 풀충전+발란스 충전은 배터리 컨디션에 꼭 필요한 거 같습니다.

    2021.11.19. 14:01
     
  • 랜드아트네 저도 아리아에서 가끔 한전충전 만충 해주라고 했어요

    2021.11.19. 23:36
     
  • 일주일 안타면, 1/3 줄고 10일 안타면 절반 줄어서~ 1천 있으면 걱정안되더라구요 ㅎ

    2021.11.19. 18:14
     
  • 그러면 좋겠습니다.
    상황에 따라 넉넉하게 적응하고...

    2021.11.19. 18:16
     
  • 딥싸 400이요 ㅎㅎㅎ 제 패턴에선 필요충분조건

    2021.11.19. 20:45
     
  • 그러면 됩니다.
    고수의 품격

    필요도 없으면서 계속 늘려가는 심정은 무엇일까요?

    2021.11.19. 20:53
     
  • 신에게는....

    600A인산철과...

    4킬로 발전기가 있습니다..
    (무한? 전기...)

    2021.11.24. 21:14
     
  • 넉넉하시겠습니다.

    2021.11.26. 05:28
     
  • 개개인의 캠핑 패턴에 따라 용량이 달라 질듯해요
    저 같은 경우 집사람이 가스버너를 싫어해 인덕션,전자렌지,커피포트,헤어드리이어,영화 2~3편,(빔프로잭트로,야마하 사운드바 A/C 60W)사용 하는대 인산철500A가 아침에 일어나 보면 60% 까지 떨어 지더군요
    그리고 1박2일로 집에 갈때는 40%정도 그래서 여름엔 에어컨을 별로 사용해본 기억이 없습니다
    그래서 내년에 솔라패널 슬라이딩으로 1,500까지 올릴수 있다 하니 방문해서 이야기 들어 보고 설치 할까합니다.
    랜드 아트님이 주행충전기를 병렬로 설치 하셨다는 글 보고 그것도 생각해 보고 있는대 궁굼한것은 배터리에 충전되는 충전량이 주행중전기 용량 만큼만 충전 되는건지 아니면 알터용량 만큼 충전 되는건지 궁굼합니다.

    만일 주행충전기 만큼만 충전 된다면 메뉴얼대로 계산해 보면 40A 충전기 병렬이면 40A + 40A 이면 80A ?

    아니면 180A 알터 아들링 상태에서 110A (배터리 상태표시 모니터)이면 110이 충전되는걸까요?

    2021.11.25. 16:34
     
  • 레드아크 용량으로 제어하지오.
    저는 130 알터가 작아 70 정도
    알터가 크면 80으로 막겠지오.

    슬라이드 태양광 욕심은 나지만
    비용이 과하고 장박 스타일이 아니면 글쎄요...

    2021.11.26. 05:38
     
  • 랜드아트제차 태양광 305W밖에 않되니 주차 상태에서는 주말쯤 이면 30% 밖에 않남아 CCTV 도 OFF 하고 있습니다
    저는 전기가 항상 아쉽다는 생각이 들어 태양광 증설을 생각하고 업체에 문의 하니
    1500W 600정도를 말해서 생각중에 있습니다

    2021.11.26. 13:55

 

 

 

 

 

내가하는 캠핑카 타이어 관리

 

랜드아트
캠핑달인 
2021.11.20. 09:09조회 650

1. 공기압

벨라 560 기준 앞50 뒤60

휴대용 디지털 콤푸로 3개월에 한번은 공기 보충

6개월 이상 방치하면 10정도 공기 부족

거의 매일 망치로 타격 공기압 점검

2. TPMS

알미늄 숏구찌로 바꿔 끼우고

후륜 안쪽은 제거(이물질에 걸려 구찌 부러지는 빵꾸)

3. 후륜관리 철저

10P로 바꾸고

휠스페이스는 볼트 파손

확장휠은 크랙에 매우 조심

항상 예리하게 관찰

실제 휠스페이스 볼트 파손으로 고속도로 양쪽바퀴 이탈사고 있었고

확장휠은 크랙이 발견되어 리콜된 사례 있음

4. 타이어 교체

편마모 등을 살피고 교과서 대로 교체한다.

캠핑카는 상시 과적상태다.

단골을 정해 주기적으로 점검, 관리한다.

5. 후륜 빵꾸

후륜 빵꾸시 타이어 하나로 30~40km 정도의 속도로 이동하여 적절한 카센타를 찾아간다.

결. SOS도 안되는 캠카 타이어 관리

무엇보다 중요

대형 사고의 중요 원인

무엇보다 철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압록 유원지 주변 왕뽈대구찜

댓글

새로고침
  • 작대기로 타이어 한두번 두더러보고 다녔는데~ㅋ
    시간을 쪼개서라도 딜다봐야겠네요~항상존말감사^^

    2021.11.20. 09:46
     
  • ㅎㅎ 캠카 관리는 생활이라는 생각입니다.
    방심하면 캠카 보유 실패한다는 생각입니다.

    2021.11.20. 09:48
     
  • 맞습니다 켐카는 관리가 중요한것 같아요
    특히 안전관리에 대해서는 말할것 없겠죠
    타이어는 정말 신경써서 관리잘해야 할것같아요
    중국산 tpms 조금불안불안 하더니 완전 사망 했네요
    전원이 아예 않들어오네요 ㅠㅠ 다시 구매하기도 그렇고 어찌할찌 그래도 눈으로 공기압 볼때는 안심하고 운행을 했는데 ㅋ ㅋ

    2021.11.20. 10:36
     
  • 부정확하네요.
    갑작스런 펑크확인 용도용

    2021.11.20. 12:12
     
  • 정보 감사합니다.

    2021.11.20. 10:59
     
  •  

    2021.11.20. 21:29
     
  • 매번 감사합니다
    저도 타이어 교환 해야하는데
    뭘로해야할지 고민이네요

    2021.11.20. 22:54
     
  • 저는 후륜 10p, 전륜 광폭으로 했습니다.

    2021.11.21. 07:16
     
  • 640s는 타이어 공기압이 어떻게 되나요?

    2021.11.26. 08:49
     
  • 차마다, 사람마다 스타일이 달라서...
    제차 보다 무겁다고 보고..
    앞 55 뒤 65 에서 시작해 적정 압을 찾아야 할 듯요.

    2021.11.26. 08:52
     
  • 랜드아트감사합니다.^^

    2021.11.26. 08:53
     
  • 으악.. 2년간 신경안썻는데! 얼렁 보충해야겟어요!!

    2022.01.24. 16:36

 

 

 

 

 

 

최소한의 동파 방지법

랜드아트
캠핑달인 
2021.11.26. 11:08조회 637

11/24 나주 금성산

늦가을

초겨울

영하 1~2도

자징개 8자 보세요. ㅎㅎ

주차시

물은 안빼고

펌프는 끄고

모든 수전 밸브을 열어 놉니다.

몰이 얼면 팽창하고

밸브를 닫아 놓으면...

물은 철저히 빼야 편안합니다.

게으른 사람의 동파 방지법..

하루 정도의 영하 1~2도에 대처하고 있습니다.

물을 빼도 밸브는 열어 놓습니다.

마지막 가을

댓글

새로고침
  • 물이 너무 많지 않으면 말씀하신것도 좋은 대안이 되겠군요. 결국 얼음의 부피가 호스의 부피보다 작으면 터지지 않을테니까요 ㅎ

    2021.11.26. 12:32
     
  • 청수 안빼고 버틸 때 응급조치 정도입니다.
    빼야 편합니다.

    2021.11.26. 16:19
     
  • 남부지방엔 유용한 팁입니다~

    2021.11.26. 12:33
     
  • ㅎㅎ 그렇습니다.
    따뜻한 남쪽나라

    2021.11.26. 16:17
     
  • 외부수전도 열어서 놔둬도 될까요? 메뉴얼 상에는 잠궈놓으라던데... 어느것이 맞는걸까요?

    2021.11.26. 12:33
     
  • 왜요?
    저는 열어 놓고 보온 덮개 처리 해놉니다만....

    제생각엔 잠궈 넣으면 얼어서 팽창한 얼음이 어째야 쓰까요?
    열어 놓아야 열린 구멍으로 밀려 나올 거 같은 데.....

    2021.11.26. 15:28
     
  • 랜드아트저도 그생각에 저번 캠핑이후 물을 다 빼고 수전을 모두 열어뒀는데요. 집에와서 메뉴얼 한번 살펴보니 외부 수전을 반드시 잠궈놔야 한다고 되어 있길래 여쭈어봤습니다.

    2021.11.26. 15:37
     
  • 후니네아마 그건 에어 부는 밸브를 닫아 놓으라는 것일 것입니다.
    그거 깜박 열어 놓고 청수 채우면 그곳으로 물이 나와 난리가 나니까.....

    2021.11.26. 15:50
     
  • 랜드아트아하 그렇군요 카로는 에어벨브가 따로 없고 외부수전과 일체형이라 그런가봐요...일단 잠궈놔야겟네요.
    고맙습니다~

    2021.11.26. 15:54
     
  • 후니네물쓰는 밸브 같으면 열어 놓으세요.
    청수 넣고 펌프 돌릴 때 닿으면 됩니다.

    2021.11.26. 17:01
     
  • 랜드아트감사합니다^^

    2021.11.27. 10:02
     
  • 샤오미 펌프 넘 빈약해서...

    이번에...

    2021.11.26. 20:56

 

 
  •  
Posted by landart
,

여수 돌산에 와서 잘 때가 없으면

랜드아트
캠핑달인 
2021.11.16. 16:47조회 425

여기 괜찮네요.

해변 좋고 화장실 좋고..

적당히 한끼 때울 수도 있고

주변의 예술랜드

입장료가 여러가지

가성비는 없다는 생각

그래도 온김에 들려 보시려면

사전에 정보모아 오셔요.

돌산도 넘어 화태도 까지

여기저기 다녀 봤지만

여기가 기중 났네요.

댓글

새로고침
  • 좋은곳이군요.
    저는 주로 두문포 넓은 노지로 갑니다.
    화장실은 없으나 조용하고 동네 텃세없고 낚시할수 있어서 가장 많이 가는듯요.
    늘~즐캠하시고 정보 정말 감사드립니다.

    2021.11.16. 20:02
     
  • 정보 감사합니다 ^^

    2021.11.16. 21:35
     
  •  

    2021.11.17. 00:20
     
  • 매번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네요

    2021.11.17. 07:07

 

 

 

 

 

아재는 보지 마세요.

랜드아트
캠핑달인 
2021.11.17. 11:50조회 531

어제 거그다 주차하고

예술랜드까지 걷기

'갯가길'

별천지네요.

ㅎ 이런 데도 있구나.

흔히 말하는 "외쿡 같다. "

ㅋ 아재 코스도 있어요.

댓글

새로고침
  • 커피 한잔 하고 가시는거지요?

    2021.11.17. 12:49
     
  • 그렇습니다.
    예술랜드는 입장료 있어요.

    2021.11.17. 13:28
     
  • 전 아재인데 멋지네용 ^^;;;;

    2021.11.17. 15:47
     
  • 그렇지오.
    아재도 멋을 알아요.

    2021.11.17. 15:58
     
  • 곧 아재 예정인데 멋지네요

    2021.11.17. 17:20
     
  • ㅎ 저는 아재입니다.
    구경할만 했습니다.

    2021.11.17. 17:38
     
  • 멋지네요~
    화이팅입니다

    2021.11.18. 07:47
     
  • 굿~
    늘~즐캠하세요.

    2021.11.19. 04:49

 

 

 

 

 

벨라 _ 3년 지나고

랜드아트
캠핑달인 
2021.11.18. 12:19조회 875

아직도 때깔이 좋아요.

그때 참 잘만들었다는 느낌

부품 하나하나 고급지고

장인의 완성도...

감사하지오.

어디가서 동급의 여러회사 차 같이 있어도...

모냥 안빠지고

아직도 색깔 조금도 바래지 않했어요.

조금 비싸지만

그이상 좋다는 이미지

바라보는 시선도 곱지오.

지금도 구석구석 뜯어봐도 부족함이 없어요.

근데...

요즈음.....

ㅋ 그래도 내차 최고

어디 고장난 데 없고

컨디션 100%면.... 된 거 아닌가요?

다시 온 압록유원지에서...

3년 지난 벨라 560 생각

CCTV 야간 경비중

어제 밤 묵은 배알도

A/S

동파 방지 콤푸 연결

겨울엔 상시 연결해 놉니다.

댓글

새로고침
  •  

    2021.11.18. 12:43
     
  • 감사합니다.

    2021.11.19. 07:13
     
  • 이렇게 좋은데가 많은데 일하고 있으려니 하늘 땅 만큼 부럽네요.~~^^
    좋은데 많이 올려주시니 늘 감사합니다.

    2021.11.18. 12:54
     
  • 좋게 봐 주시니
    황송하옵니다. ㅎㅎㅎ

    2021.11.19. 07:13
     
  •  

    2021.11.18. 14:37
     
  • 감사합니다.

    2021.11.19. 07:12
     
  • 근데...
    요즈음...
    공감합니다.. 타 카페에서도 이슈가 되고 있네요..
    큰그림이 있는건 아닌지...
    괜찮아 지겠지 하면서도 점점더 커지는거 같아서 걱정이 됩니다..

    2021.11.18. 15:11
     
  • 잘 지나가기를 기원해 봅니다.

    2021.11.19. 07:12
     
  •  

    2021.11.18. 17:36
     
  • ㅎㅎ 그런가요.

    2021.11.19. 07:11
     
  • ㅎㅎ 조금은 동감합니다 아리아

    2021.11.18. 22:42
     
  • 잘 지내시지오.
    매우 감성 좋은 남고님의 글이 그립습니다.

    2021.11.19. 07:11
     
  • 저도 동감입니다.
    부족한 부분은 손수 보완하고 인산철,태양광,알터,단열...
    지금은 최상의 캠카~
    노지도 아무걱정없는 캠카이니 만족합니다.

    2021.11.19. 04:47
     
  • 정말 잘사용 하시는 모범 고수님
    많이 가르켜 주십시오.

    2021.11.19. 07:09
Posted by landart
,

태양광에 대하여

랜드아트
캠핑달인 
2021.11.13. 14:15조회 597

꽁짜라 좋은 것인 지

먹잘 것 없는 계륵인 지...

태양과 어떤 각을 이루냐에 따라 2배

14시 지금

지붕의 600과 이거 300 충전량이 거의 같네요.

가을이 가고 있어요.

댓글

새로고침
  • 저도 560 기본 태양열3장 입니다 아트님 이동식태양열 보고 고민중 입니다 ㅋㅋ
    이거도 하고 싶고 저것도 하고싶고 ㅋㅋ

    2021.11.13. 16:22
     
  • 이거는 귀찮습니다.
    2박3일 이상의 정박시 유용합니다.

    저는 지붕 600W입니다.

    2021.11.13. 16:24
     
  • 랜드아트네 그런것 같아요 참고하겠습니다
    벌써 일주일째 집에 못가고 있어요 ㅋㅋ

    2021.11.13. 16:25
     
  • 저도 지붕에 600W이고 냉장고와 알피쿨은 항상 가동중인데...3박4일은 부족함이 없는데 장박은 260알터로 견딜만 합니다.
    아트님은 전기부자~
    장박들어가면 지붕후면 300W를 500W로 교체예정입니다.
    전기는 쓰기나름이네요.
    늘~즐캠하시고 건강하세욤.

    2021.11.13. 16:37
     
  • 그러시군요.
    저는 사실 부족함이 없는 데
    자꾸 욕심을 내네요.
    100% 주행이 잦아
    480를 720 정도로 늘리면
    딱일 거 같은 데
    정우에서 너무 원칙적인 소리를 해 주저하고 있습니다.

    대형 파워 뱅크를 하나 준비해
    남으면 비축하고 필요하면 옮겨 쓰고... 그런 생각도 해봅니다.

    2021.11.13. 16:43
     
  • 랜드아트예~
    늘~행복하세요.^^

    2021.11.13. 16:46
     
  • 태양광 1080w 에어컨만 살아 남았네요.

    2021.11.13. 18:35
     
  • ㅎ 이렇게 하면 전기 끝이네요.

    2021.11.13. 18:37
     
  • 저도 요번에 접이식 200W 구입했는데.아트님은 어디에 연결하셨는지요.궁금하네요.

    2021.11.14. 07:11
     
  • 저는 mppt를 겸하고 있는 레드아크 주행충전기 병렬중 하나는 지붕, 하나는 이동식용으로 탈부착 사용합니다.

    MPPT 태양광 충전기를 캠핑카 배터리에 직결하여 단자를 만들어 사용하셔도 됩니다.

    2021.11.14. 07:19
     
  • 시거짹에 연결하여 쓰면 어떤가요.

    2021.11.14. 07:32
     
  • 그거는 저는 모르겠습니다.

    2021.11.14. 07:33
     
  • 시거짹이라함은 외부에 설치된거(물주입펌프용) 말씀하시는거 같은데요? 외부에 mppt설치하고 14.6v 시거짹으로 밀어 넣기, 이론상 가능은 한데 10A넘으면 위험 합니다. 300w 급이면 20A전후인데 내부배선 보강이 필요할겁니다. 최소 12awg 이상의 배선이 되어있다면 모를까...
    전 나중에 시거짹함에 tx90단자 하나만들어서 배선 새로까는거 생각 중입니다.

    2021.11.16. 08:20
     
  • 불량아빠그렇군요.
    시가젝형 충전기도 있던 데
    너무 미미하고 말이 많아요.
    좋은 방법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배터리 직결 xt60, 90 단자 정도는 되야하지 않으까요?

    2021.11.16. 08:25

 

 

 

 

 

캠핑카는 e-Mtb

랜드아트
캠핑달인 
2021.11.14. 14:53조회 611

가다가 길이 맥히면...

단풍 산길 수십 km

아~ 정말 환상이네요.

지금은 남도

단풍의 계절

홀로 가기엔 너무 아깝네요.

댓글

새로고침
  • 단풍넘멋집니다~☆

    2021.11.14. 17:28
     
  • 오토바이넘멋집니다.~

    2021.11.15. 06:52
     
  • 너무 멋지네요^^
    담주까지 남아있것지유~~

    2021.11.14. 17:39
     
  • 그럴 거 같습니다.

    2021.11.15. 06:53
     
  • 아직도 단풍이 우아함을 가지고 있네요
    멋진곳 다녀오셨네요
    눈 힐링입니다

    2021.11.14. 21:08
     
  • 아직은 좋습니다.

    2021.11.15. 06:53
     
  • 감당안되는 황홀함 ^^

    2021.11.15. 03:12
     
  • 어디인가요?

    2021.11.15. 06:53
     
  • 랜드아트피아골입니다.

    2021.11.17. 10:50
     
  • 스킵이곳은 정령치 구룡폭포쪽입니다.
    가는곳마다 끝단풍이 ^^

    2021.11.17. 11:28
     
  • 집사람과 함께라서 e 접이식 바이크 ^^

    2021.11.15. 03:25
     
  • 저의 집사람은 접었습니다.

    2021.11.15. 06:54
     
  • 랜드아트ㅋㅋㅋ

    2021.11.15. 08:33
     
  • 덕유대가서 왜 덕유대 간판을 못 보고 왔지? ㅠ 담에 가서 봐야겠네요ㅎㅎ
    바이크 좋네요

    2021.11.15. 11:08
     
  • 우연히 전주캠핑장 한바퀴도 한나절 걸립니다.

    2021.11.15. 11:12
     
  • 랜드아트ㅋㅋ 그래두 구경해야겠네ㅎ

    2021.11.15. 11:18
     
  • 랜드아트모터 달린걸 주니 잘 타더만요 ^^

    2021.11.17. 10:51
     
  • 우연히 전주
    오캠장만 있다오면 못봅니다.
    한바퀴 산책나가야...ㅋ

    2021.11.17. 10:59
     
  • 단풍이 너무 이쁘네요 ^^

    2021.11.15. 07:30
     
  • 아주 좋았습니다.

    2021.11.15. 11:12
     
  • 늘 멋진풍경 감사합니다~^^ 짱 멋져요~ㅎ

    2021.11.15. 10:23
     
  • 감사합니다.

    2021.11.15. 11:13

 

 

 

 

 

 

또 왔네요.

랜드아트
캠핑달인 
2021.11.15. 17:47조회 411

WiFi free

화장실, 수전 좋고요.

주차장이라 스텔스

제가 사진에 빠져살 때

일몰 촬영의 성지

순천에 오시면

아랫장

건봉국밥집의 수육 사서

여기로 오십시오.

간조일몰

물떼 맞춰 오시면

용산 전망대의 이런 모습도 볼 수 있어요.

갈대는 보너스

ㅋ 보안철저

공용 CCTV

차체 CCTV(야간엔 적외선 발광)

댓글

새로고침
  • 앗ᆢ엊그제 다녀왔는데ᆢ
    비가 오락가락하는 바람에 저희는 일몰을 보지 못해 아쉬웠는데ᆢ 멋집니다

    2021.11.15. 18:10
     
  • 그러셨군요.
    ㅎㅎ 다시 오셔요.

    2021.11.16. 07:08
     
  • 와온해변 좋지요 ᆢ
    코로나때문에 막혀 뒤돌라왔었는데
    이제 풀렸나보네요
    일몰이 참멋지네요

    2021.11.15. 18:40
     
  • 그랬었나요.
    아쉽습니다.

    2021.11.16. 07:09
     
  • 사진이 기가 막히네요 감사 합니다

    2021.11.15. 20:13
     
  • 감사합니다.

    2021.11.16. 07:09
     
  • 샷이 예술입니다~~^

    2021.11.15. 21:39
     
  • 감사합니다.

    2021.11.16. 07:09
     
  • 사진이 아니라 실화네요
    맬 눈이 호강하네요
    감사합니다

    2021.11.16. 06:32
     
  • 그렇습니다.
    감사합니다.

    2021.11.16. 07:10
     
  • 멋찌네요.
    언제한번 따라해 보겠습니다.
    늘~행복하세요.^^

    2021.11.16. 06:57
     
  • 그러셔요.
    편안합니다.

    2021.11.16. 07:10
     
  • 일몰 잘 보고 갑니다~~

    주차장이 복잡해서 저는 여기서 하루 보냈는데 여기가 더 좋았던거 같아요... 이미 나오셨겠지만 ㅎㅎ

    [네이버 지도]
    전남 순천시 해룡면 농주리 675-9
    http://naver.me/G8gLloQ9

    2021.11.16. 09:32
     
  • 아침에 글로 왔어요.
    용산 전망대 지름길 ㅎㅎ

    2021.11.16. 09:34
     
  •  

    2021.11.16. 09:40
     
  • 랜드아트으흐 지난해 이맘때 갔었는데 풍경이 새록새록하네요

    2021.11.16. 09:47
     
  • 560 허조타아... 아니다 옳 2월이었네요... 기억력이...

    https://blog.naver.com/sr4/222259621034

    2021.11.16. 09:47
     
  • 2021.11.16. 09:48
     
  • 랜드아트갈대는 지금 더 좋아요.
    저도 2월에 왔었어요.

    2021.11.16. 09:50
     
  • 랜드아트땡기지만 넘 멀어서 ㅋㅋㅋ
    그리고 중요한건 아직 갈 곳이 많아서 안가본 쪽으로~~~

    2021.11.16. 09:51
     
  • 560 허조타간조시 구름좋은 날
    S자 나올 때...
    맞춰서 한번 왕림 하셔요.

    2021.11.16. 10:00
     
  • 일몰 사진이 완전 작품입니다

    2021.11.25. 16:46
Posted by landart
,

[내생각] 인산철 배터리

랜드아트
캠핑달인 
2021.11.09. 07:59조회 510

(개인적인 리포트 입니다.

틀린점이 있다면 지적해 주십시오.)

내게 맞는 인산철 배터리량

1. 사용중 가끔

주행이나 태양광 충전으로 만땅이 되는 양

2. 정말 가끔

1년에 1~2번정도 앵꼬가 불안한 정도

배터리에 나쁜 충전

1. 시간당 20% 이상 층전

2. 지속적인 배터리 만충 상태

- 예1) 주차시 계속적인 한전 충전 나쁘다.

- 예2) 배터리 양이 적거나

너무 과한 고속 충전으로 지속되는 100%

3. 배터리 쎌온도 0~45도를 벗어난 상태에서 충전

바람직한 방전

1. 30~90% 왔다리 갔다리

2. 무부하 13V 이하에선 대방전 주의

3. 최대 방전 허용치 70% 이내 방전

4. 정말 가끔은 BMS 락까지 방전후

한전 풀충전 + 3~4시간 발란스 충전

-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일 수 있음

- 여러 정보를 취합한 것임

지혜로운 배터리 생활

1. 어쩔 수 없는 거 아니거나,

간단한 전열기 이상은 가스로

2. 한여름 장시간 에어콘은 한전 옆으로

3. 태양광 충전을 최대한

4. 주행 충전 20%까지 최대한

인산철에 대한 오해

1. 영구적이다.

- 잘못 사용하면 2~3년이다.

2. 폭발하지 않는다.

- 잘안되지만 폭발할 수 있다.

3. 많을수록 좋다.

- 가성비 꽝이다.

- 구입비 과다하고 관리 피곤하다.

댓글

새로고침
  • 정보감사합니다.. 아직 인사철 특성을 잘몰라서.. 공부을 많이 해야 할듯 하네요..

    2021.11.09. 09:22
     
  • 어쩌면 캠핑카에서 제일 중요한 부분입니다.
    저도 계속 공부하고 있습니다.

    저의 지금 상태는 배터리 양이 조금 부족 합니다.
    50% 증설하면 좋겠는 데.....

    2021.11.09. 10:20
     
  • 저도 요즘 배터리가 계속 완충상태라 좀 걱정됩니다. 태양광을 쉽게 on off 할수 있으면 좋겠네요

    2021.11.09. 09:45
     
  • 일주일에 한번 정도는 나가는 캠퍼는 문제 없다고 생각하지만
    한달이상 겨울동안 안나가는... 계속되는 100%는 문제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2021.11.09. 10:22
     
  • 완충시 충전 차단하는줄 알고있었는데 전기차랑은 시스템이 다른가 보네요...어렵네요 캠카

    2021.11.09. 10:01
     
  • 충전기나 BMS가 정상이라면 차단 맞습니다.
    그러나 계속 100%로 유지한다는 것입니다.

    2021.11.09. 10:03
     
  • 랜드아트BMS 설정을 90%를 완충설정하면 오래쓸수있을까요? 전기 버스들은 그렇게 설정해서요.
    캠카 나오기전부터 겨울은 동파 난방걱정 여름엔 전기걱정.. ㅜㅜ 마냥 편할거 같진 않네요ㅋㅋ

    2021.11.09. 10:06
     
  • 사우기만약 그럴 수 있다고 해도
    90~100% 영역도 유용해서......
    그 걱정을 슬기롭게 관리하는 재미가 좋아요. ㅎㅎ
    어쩌면 캠핑은 거기까지 포함이라는 생각입니다.

    2021.11.09. 10:18
     
  • 한가지 추가해주면 좋을거 같습니다~
    가끔 한번씩은 셀벨러스 충전으로 틀어진 셀벨런스를 맞추는 거도 셀관리에 중요한 요소인거 같습니다.
    리튬이온의 경우 패시브 벨런스 권장
    리튬인산철의 경우 액티브 밸런스 권장
    이번에 정우엔지니어링 방문해서 액티브 밸런스 추가하였더니 델타이브 값이 엄청 안정화 되었네요~

    2021.11.09. 10:34
     
  • 저도 그거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기존 240 두개를 분해하여 신형 BMS를 붙여 1개의 480으로 만들고
    또하나의 새로운 480a를 병렬로 하여 960으로 하는 게 좋겠다고 정우와 의견은 나눴는 데....
    너무 많은 거 같아 고민입니다.
    설치할 자리도 마땅치 않고요.

    저의 차는 주행 및 태양광으로 자주 100%가 되니
    물통을 키우면 좋겠다는 생각....
    240A 하나 추가가 딱일 거 같은 느낌

    한전을 먹이거나, 4~5시간 주행해야 100%가 되는
    평상시에는 80~90% 아래에서 머무는 정도가 좋을 거 같습니다.

    2021.11.09. 10:56
     
  •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2021.11.09. 12:03
     
  •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2021.11.09. 12:35
     
  • 아하!!

    960A면 후다닥입니다. 다다익선이긴 하지만 960A를 모두 채울려면.....

    80A 주행충전기로 10시간 이상이네요 후덜덜 ㅎㅎ

    2021.11.09. 12:27
     
  • ㅎㅎ 그렇지오.
    큰물통은 오래 쓸 수 있는 것 정도

    실사용시 필요할 때는
    여러날 주차시 햇빛이 없을 때 정도 필요성을 느껴요.

    최근 CCTV 추가하며 드는 생각입니다.

    참, 가끔 100% 상태로 계속 주행시
    아~ 배터리가 더 컸으면 저금을 더 많이 하는 데...하는 아쉬움
    (240a 하나 추가하면 딱일 거 같은 느낌)

    그러면 노지에서 더 여유가 있을 것이고요.

    2021.11.09. 12:34

 

 

 

 

 

심심하면 사고쳐요.

랜드아트
캠핑달인 
2021.11.11. 09:44조회 887

언제나 우리차는 뒷이 신경 쓰여요.

안지기 왈

"이거 붙이면 뒤따라 오는

졸음 운전자가 뻔뜩...."

과연 그럴까요?

ㅊ.

날마다 비

일주일 째 주차

아이들링 충전

잠시 해봤네요.

봉고 오리지널 알터 +

레드아크 40ah 병렬 +

정우 인산철 240A 2개 병렬

이생각 저생각....

그냥 쭈욱~ 가는 게 좋을 거 같다는 생각

안전과 안정이 최고라는 생각

자꾸 손을 대면 에러가 납니다.

*배터리함 단자들 흔들어 봐요.

유격이 있으면 조여 줘요.

충방전 이상의 주원인입니다.

댓글

새로고침
  • 요새 화물차에 눈을 많이 붙이더라고요 ㅎ

    2021.11.11. 11:21
     
  • 뒤 따라오는 사람이 신경이 쓰일 것은 같아요.

    2021.11.11. 11:23
     
  • 사고친게아니고 좋은일 하셨네요
    졸음운전자를 위해ㅎㅎ

    저도 인삼철 600으로 바꿔는데
    2주전 노지 다녀오고 나서 충전이 완전 안되고 있네요 65%정도네요
    한전으로 충전 시켜야 하나봐요?

    2021.11.11. 11:50
     
  • 원래 몇a 에서
    왜?
    어떤 배터리로?

    충전 시스템은?

    ㅎㅎ 죄송

    2021.11.11. 12:02
     
  • 이런스티커는 어디서 사나요~?

    2021.11.11. 15:00
     
  • "잠깨우는 왕눈이" 로 검색해 보셔요.

    2021.11.11. 15:02
     
  • 왕는이에 560을 만나면 아트님이시구나 ㅋㅋㅋ

    2021.11.11. 18:47
     
  • 요새 많이 붙여요.

    2021.11.11. 19:27
     
  • ㅋ 자전거 캐리어가 코,입

    2021.11.12. 16:01
     
  • ㅎ 그렇네요.

    2021.11.13. 18:51
     
  • 사이즈가 소형인가요?
    중형인가요?

    2021.11.13. 18:50
     
  • 대형입니다.
    지름 27cm

    2021.11.13. 18:52

 

 

 

 

 

캠핑카는 내가 완성하는 것

 

랜드아트
캠핑달인 
2021.11.12. 16:30조회 820

차를 받고 얼마간은

그저 좋아서...

살다 보면

이거 저거 손을 대고

그렇게 완성되어 가는 것 같습니다.

여기에도 3가지

오르내릴 때 손잡이

출입구 센서등

입구 세모 발판 붙이기

이거 있어 출입할 때, 침실 오갈 때 좋고

바닥에 누워 지질 때 편안 합니다.

모처럼 나와 여기저기 쳐다보니

손본 데가 오십군 데는 훨씬....

그것이 아까워

차, 오래타야 겠습니다.

지금, 너무 맘에 들어요.

전기, 난방, 수전, 누수,,, 등등 모든 거 정상, 정상

스산한 늦가을

부슬비는 부슬부슬

찬바람은 쏴아~~

내차 컨디션은

베스트 오브 베스트

고맙네요.

땃땃하네요.

댓글

새로고침
  • 정답이십니다 (^(oo)^)

    2021.11.12. 16:34
     
  • 그렇습니다.

    2021.11.12. 19:34
     
  • 해도 해도 끝이없는것 같아요
    이것저것 자꾸자꾸 하게 되네요 ㅋㅋ

    2021.11.12. 19:31
     
  • 재미나지 않으십니까? ㅎㅎ
    놀이터는 아리아가 만들고
    각자 스타일로 쑈! 쑈! 쑈!

    2021.11.12. 19:33
     
  • 맞아요 뭘또해야 하나 자꾸 생각하게 되네요
    Tpms 공기압달고 센서달고 인터넷으로 헤드업디스플레이 찾아보고 있어요 ㅋ ㅋ

    2021.11.12. 19:37
     
  • TPMS 뒷쪽 안쪽타이어는 빼세요.
    이물질에 걸려 구찌 부러지는 펑크납니다.

    2021.11.12. 19:38
     
  • 그얘기는 들었는데 이번에 ts모터스 에서 80m 허브스페이스 역활하는 휠로 바꾸면서 넓어졌는데도 그럴수 있을까요 ?

    2021.11.12. 19:40
     
  • 그래서 그렇습니다.
    거기가 넓으니 이거저거 들어가 tpms에 걸려 구찌가 꺽여 그러는 거 같습니다.
    이건 한두명이 아니고
    제가 들은 것만 10여명 이상입니다.

    2021.11.12. 19:45
     
  • 아아~~그렇군요 그렇게 해야겠네요 감사합니다

    2021.11.12. 19:47
     
  • 휠도 주의 하셔요.
    다른 제품이지만 크랙으로 리콜도 했어요.
    저도 비슷한 거
    자주 예리하게 살펴봅니다.
    주행중 파손... 상상...

    2021.11.12. 19:53
     
  • 랜드아트아이구 정말 신경써야 할게 한두가지가 아니네요 ㅋ ㅋ 이런게 켐가의 매력인가요 사람바쁘게 많드네요 앞으로도 많은 가르침 주세요 선배님 감사합니다
    꾸뻑

    2021.11.12. 19:55
     
  • ㅎㅎㅎ
    참 멋찌십니다!!
    난 소질이 딸리서 가능함 손 안되기
    이런 마인더 인디 ㅋㅋ

    2021.11.12. 19:48
     
  • 감사합니다.
    최선을 다하지오.
    잘알아보고
    좋은 재료 골라
    신중히 합니다.

    2021.11.12. 19:50
     
  • 만족하면 좋지요~^^

    2021.11.13. 01:58
     
  • 저는 똥손이라 내외부 단열만하고 원형그대로로 버틸예정입니다.
    굿~

    2021.11.13. 16:45
Posted by landart
,

거그

랜드아트
캠핑달인 
2021.11.05. 10:06조회 226

피아골 대피소

개인적인 관계로

주차장 옆집에서 자고...

피아골 국립공원 주차장에 주차하고

6km 2시간 50분 걸어 대피소

공원 주차장 스텔스도 안된다 하네요.

화개 장터를 정박지로 하시고

아침 일찍 공원 주차장으로...

땡크도 가능합니다.

주차비 성수기 7천5백원

멋진 산길

찐한 가을 느낌 좋네요.

~턴

댓글

새로고침
  •  

    2021.11.05. 13:45
     
  •  

    2021.11.05. 15:39
     
  • 멋져요

    2021.11.05. 14:10
     
  • 감사합니다.

    2021.11.05. 15:39
     
  • 역시 피아골이네요 ^^

    정박은 화개장터에서 하고,
    공원 주차장에 주차는 가능하다는 말씀이지요?

    2021.11.05. 14:28
     
  • 쪽지 보세요.

    압록 유원지에서도 30~40분입니다.

    2021.11.05. 17:16
     
  • 랜드아트고맙습니다 ^^

    2021.11.05. 17:43
     
  • 막걸리가 없네요... 하려니까
    운전해야하는군요 ㅋㅋㅋ

    DSLR은 D850이세요?

    2021.11.05. 14:33
     
  • 이집 좋았어요.
    올라가자면 끝집.
    D5500입니다.
    한때는 베스트로만 갔는 데
    언제부터 안가 열정도 식고
    디지탈은 신제품이 깡패라는 생각으로...
    저렴이 시리즈로 갑니다.

    2021.11.05. 15:38
     
     
     
     
     
     

    여그

    랜드아트
    캠핑달인 
    2021.11.06. 09:40조회 175

    곡성 압록 유원지

    화장실, 수전, 먹거리

    아~무 부족함이 없습니다.

    주변 식당, 참게탕 강추합니다.

    주변 관광시

    여그를 거점으로 좋아요.

    자전거 타시는 분도..

    땡끄 몰고 오셔도 됩니다.

    내게 최고로 좋은 차는

    나에게 딱 맞는 차

    내 스타일에 적절한 전기 설비

    내 상황에 적정한 크기

    기본적인 시스템을 스스로 파악, 관리되는 구조

    기본에 충실하여 고장 안나는 차

    갑자기 어디를 출동해도 기본은 하는 차

    차의 간수, 관리에 치이고

    질잘 새는 바가지에 짜증이 나면....

    댓글

    새로고침
    • 좋은곳 가셨내요...^^

      가끔 음주 가무가...쫌...

      2021.11.06. 10:18
       
    • ㅎ 그렇군요.
      기차 소리 소음만 거슬리구나 했는 데...

      2021.11.06. 10:39
       
    •  

      2021.11.06. 10:21
       
    •  

      2021.11.06. 10:39
       
    • 랜드아트어찌이리도 좋은곳만 다니시는지요?
      부러워요 힐링하고오세요

      2021.11.06. 13:36
       
    • 즐거우시길요^^
      기차는 빠앙하며 달려갑니다~

      2021.11.06. 21:46
       
       
       
       
       

      센터장님은 B웃지만...

      랜드아트
      캠핑달인 
      2021.11.07. 14:30조회 466

      창고에서 다시 꺼내

      캠카로 가져 가네요.

      월동 채비

      가격도 저렴하지만

      감당할만 크기..

      지난 겨울을 수월하게 나게 했던 물건

      적어도 560 이하에서는 충분하고도 넘칩니다.

      요령만 적절하면 잔수 방울까지 깔끔히....

      긴 주름 호스가 에어탱크 역할을 해요.

      지지난, ㅈㅈㅈ난 겨울은

      이보다 적은 걸로 났지만

      2실린더 이거 의미 있습니다.

      힘이 여유가 있어요.

      ㅋ 보증은 못합니다.

      참고만 하십시오.

      벨라에선 쓸 수 있다고 봅니다.

      단, 센터장님은 택도 없다 했어요. ㅎㅎ

      댓글

      새로고침
      • 전 640 이용잡니다.
        저도 이거 사서 테스트 해봤는데 잘되더라구요.
        만족합니다.

        2021.11.07. 15:27
         
      • 그렇지오.

        2021.11.07. 16:27
         
      • 켐핑카 초보라ㅠㅠ 이것이 무엇에 쓰는물건 인지요?
        물펌프 대용인가요?

        2021.11.07. 16:22
         
      • 에어 컴프래셔입니다.

        2021.11.07. 16:23
         
      • 랜드아트에어 컴프레셔 인건 아는데 어떤용도로 쓰시는건지 궁굼해서요? 넘 몰라 ㅈ ㅅ 요

        2021.11.07. 16:24
         
      • 괴팍한 이프로겨울철 동파방지를 위한
        배관 잔수 제거용입니다.
        타이어 공기 주입용 겸

        2021.11.07. 16:26
         
      • 랜드아트혹 겨울에 켐핑하시고 잔수까지 빼고 다시 청수채우시고 켐핑하시구 잔수 빼고 하시는지요? 켐핑하는 동안에는 얼지않나요 ?

        2021.11.07. 16:29
         
      • 괴팍한 이프로저는 그렇게 합니다.

        2021.11.07. 16:30
         
      • 랜드아트겨울이 처음이라 더군다나 강원도 여서요
        감사합니다 ~~꾸뻑

        2021.11.07. 16:32
         
      • 괴팍한 이프로강원도시면 안쓰시는게 정신적 건강에 좋습니다.
        대한민국이라도 위 아래 차이가 많아요.

        2021.11.10. 11:10
         
      • 글 읽어보고 지금 주문완료 했습니다
        고맙습니다

        2021.11.07. 17:12
         
      • 저도 그거 씁니다.

        2021.11.07. 20:51
         
      •  

        2021.11.07. 22:40
         
      • 내꺼하고 같은거라 반갑네요.
        엔리코인데 아직 빼보진 않았습니다 ㅎ

        2021.11.08. 07:02
         
      • ㅎㅎ 엔리코에도 가능할까요?
        차가 커, 호스도 많이 길 거 같아......

        2021.11.08. 07:34
         
      • 랜드아트해보고 안됨 바퀴 바람이나 넣는거죠 ㅋ

        2021.11.08. 08:25
         
      • 랜드아트
        랜드아트님,
        현재 신안 중도임다.
        자은도로 넘어가는 배편도 풍랑으로 끊겼습니다 ㅋ

        원래 여수쪽으로 갈라했는데
        비바람이 몇 일간 계속된답니다 ㅋ
        그래서 도시나 암튼 내륙쪽으로 들어가려합니다.

        유무상 불문 조용하고 편안한 휴식처 소개좀 해주세요 ㅎㅎ
        어디로 가는게 좋을까요? ^^

        간만에 부부가 휴가내고 장거리 투어왔는데 날짜 참 잘 잡은 듯 ㅜㅜ ㅎㅎ

        2021.11.08. 08:31
         
      • 스킵일단 오늘은 가까운
        연육된 임자도
        무안 황토갯벌랜드 도립공원 캠핑장

        내일은 지금 남도 단풍 절정입니다.
        내장사, 백양사, 선운사. 순창 강천산...
        해남 달마고도 트레킹....

        2021.11.08. 09:15
         
      • 랜드아트내장, 백양사는 들러 왔습니다.
        인산인해. 주말이라 더 그랬겠지요.
        사람 붐비는덴 피하고 싶고,
        한가히 자건거나 타고 돌라고
        이리 들어왔는데 날씨가 안도와 주네요 ㅋ

        정보 고맙습니다 ^^

        2021.11.08. 09:48
         
      • 랜드아트임자도
        수년전 끝까지 들어가 봤는데 별거 없고 철이라 민어만 먹고 나와서 이번엔 패스하고 왔는데.
        변화가 있음 다시 들어가 보려는데 특별히 볼게 있나요? ^^

        2021.11.08. 09:48
         
      • 스킵그건 없어요.
        새로 연육이 되서 주차장 정비 정도....

        2021.11.08. 10:22
         
      • 장비 사용시에
        12볼트 시거잭을 차량 운전석에 위치한 원래 시거잭에 꽃아서 사용하나요?
        아니면 캠핑카 인산철의 시거잭에 꽃아서 활용하나요?

        2021.11.08. 10:46
         
      • 인산철을 쓰죠.
        차량시동과 운행에 필요한건 그 외로는 안쓰는게 상책이죠 ^^

        2021.11.08. 19:41
         
      • 저는 가까운 데 꽂아서 씁니다.
        청수 주입구 옆

        2021.11.08. 19:43
         
      • 스킵감사합니다

        저녁때 물건 도착했는데 조만간 작동해 봐야 겠습니다

        2021.11.08. 19:43
         
      • 해피한 반백수중간 아답터가 필요할 수 있어요.
        유럽식(?) 12V 콘센트여서 그래요.

        2021.11.08. 19:45
         
      • 랜드아트감사합니다

        그런데 중간아답터는 어떤 모양이죠? 쿠팡에서 구매하면 될까요?

        2021.11.08. 20:02
         
      • 랜드아트유럽식 콘센트용 중간아답터에 대해서 정보좀 부탁드릴게요

        먼저 어떤 모양인지를 몰라서 쿠팡에서 검색해도 못 찾겠어요?

        번거롭지만 부탁드립니다

        2021.11.08. 20:13
         
      • 랜드아트고맙습니다
        구매해서 잘 사용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1.11.08. 21:31
Posted by landar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