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타와(Ottawa)

오타와는 캐나다의 수도이지만 인구 약 35만 명에 불과한 소도시의 규모를 가지고 있다.

19세기 전까지는 모피교역을 위한 장사꾼들만 거주하였으나

미국과 전쟁 직후인 1826년 온타리오호(湖)와 오타와강을 연락하는 리도 운하의 공사와 함께

다운타운이 형성되기 시작하였다.

군사목적으로 건설된 운하였지만 킹스턴까지 이어지는 202km의 운하가 개통되면서 오타와는 급속하게 성장하였고,

1858년 영국의 빅토리아 여왕에 의해 캐나다의 수도로 결정되면서 세계적인 도시로 알려지게 되었다.

오타와의 주요관광지는 다운타운에 몰려있기 때문에 작은 도시를 걸어다니면서 돌아볼 수 있다.

높은 첨탑의 국회의사당과 팔러먼트 힐 광장의 위병교대식

그리고 도심을 관통하는 이채로운 리도 운하 등이 볼거리이다.


캐나다 국회의사당(Parliament of Canada)

고딕 양식의 웅장한 건물로 1919~1927년에 지어졌다.
제1차 세계대전에서 전사한 캐나다 병사 6만 명의 명복을 비는 탑으로 '평화의 탑'이라고 부른다.
경내에 영국의 빅벤과 흡사한 높이 89m의 시계탑과 캐나다 고딕 양식의 도서관 건물이 있다.
여름이 되면 매일 125명의 위병교대식이 열리는데 위병들은 영국 버킹검 궁전의 위병과 같은 복장을 하고 있다.









오타와 강









리도 운하(Rideau Canal)

1832년 군사적인 목적을 위해 건설된 운하로, 오타와 시가지 남동쪽으로 흐른다.

운하의 양 옆은 공원으로 조성되어 많은 시민들이 즐겨찾는 휴식처를 제공하고 있다.

겨울이 되면 운하가 얼어 스케이트장으로 개장된다.

국회 의사당 도서관

테리 폭스 (암 연구 활동가)

테렌스 스탠리 폭스
Terrance Stanley "Terry" Fox
토론토에서 달리는 테리 폭스 (1980년 7월)
출생 1958년 7월 28일(1958-07-28)
매니토바 주, 위니펙
사망 1981년 6월 28일 (22)
브리티시컬럼비아 주 포트 코퀴틀람
사인 전이성 골육종
(Metastatic osteosarcoma)
국적 캐나다 캐나다
경력 희망의 마라톤(Marathon of Hope)
학력 Simon Fraser University
상훈

캐나다 훈장 1등급(CC)

테리 폭스(영어: Terry Fox, CC,

1958년 6월 28일~1981년 6월 28일)는 캐나다의 인도주의자, 운동선수, 연구 활동가이다.

다리 하나가 수술로 절단 된 생태에 1980년 연구를 위한 자선 마라톤을 시작하였다.

하지만 그의 몸 속에 크게 자란 종양이 마라톤을 그만두게 하였다.

폭스가 143일 동안 움직인 거리인 5,373km의 마라톤이 암 연구의 중요성을 세계에 알렸다.

그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서 1981년부터 매년 60개 이상이 국가가 테리 폭스 달리기(Terry Fox Run)을 개최하며,

수 만명이 참석한다. 현재 테리 폭스 달리기는 세계에서 가장 큰 암 연구를 위한 1일 자선 운동이며,

그의 이름으로 5억 캐나다 달러 이상을 모금하였다.

폭스는 그의 모교, 포트 코퀴틀람의 고등학교와 사이몬 프레이져 대학교를 다닐 당시

계속해서 장거리 주자, 농구 선수로 활약하였다.

그의 오른쪽 다리가 골육종을 앓은 바람에 1977년에 수술로 절단하였다.

그래도 인공 다리로 계속 달렸고 밴쿠버에서 휠체어 농구 선수로 활약하여, 국가 경기를 3번 우승하였다.

그는 1980년에 저선 목적으로 스스로 캐나다 전국을 횡단하는 희망의 마라톤(Marathon of Hope)을 시작하였다.

폭스는 24,000,000여 명의 캐나다인에게 1 캐나다 달러씩 기부하라고 요청하였다.

그는 4월에 세인트존스에서 조그마한 응원으로 시작하여, 매일 공식 마라톤 거리 정도의 거리를 달렸다.

온타리오 주에 도착했을 때, 폭스는 캐나다의 국민 스타가 되었고,

여러 사업가, 운동선수, 정치인과 공공 출연도 하며, 그의 노력으로 모금을 하였다.

하지만 그는 암이 까지 영향을 끼쳐, 선더 베이 외곽에서 마라톤을 관두어야 했었다.

9 개월 뒤 그가 세상을 떠남에 따라, 질병을 극복하는 그의 소망은 이어지지 못했다.

그리고 그가 진행한 희망의 마라톤은 진행할 수 없었다.

폭스는 캐나다의 최고의 민간인 상, 캐나다 훈장 1등급을 받은 가장 어린 캐나다인이다.

그는 1980년 전국 최고의 운동선수로 루 마쉬 상을 받았고

1980년과 1981년 두 해에 올해 캐나다의 뉴스메이커로 명명되였다.

테리 폭스는 국가 영웅으로 격상되어 그의 뜻을 추모하기 위해서 테리 폭스의 이름으로 본딴 건물,

도로, 공원이 캐나다 전국에 만들어졌다.

[편집] 어린 시절과 암 투병

테리 폭스는 1958년 7월 28일 매니토바 주 위니펙에 태어났다.

아버지의 이름은 롤리 폭스(Rolly Fox)이며 어머니는 베티 폭스(Betty Fox)이다.

아버지는 캐나다 내셔널 철도에서 전철원으로 일하였다.[1]

그는 4 남매 (친형 Fred, 남동생 Darrel, 여동생 Judith) 중 둘째로 태어났다.[2]

그의 가족은 1966년에 서리로 1968년에 포트 코퀼트람으로 이사갔었다.[2]

그의 부모는 가정을 꾸리는 일에 헌신적이였다.

어머니가 자녀에 대해서 특별히 보호적으로 키운 계기로

폭스는 어머니의 보살핌으로 통해 자기가 헌신한 일에 대한 완강한 전념을 발달하였다.[3]

그의 아버지는 그가 지기 싫어하며 어떤 일에도 성공할 때까지 계속하는 성격이 있어

그가 경쟁심이 대단히 강했다고 말하였다.[4]

[편집] 주석

  1. Leslie Scrivener. “Terry's running for the cancer society (영어)”, 《Montreal Gazette》, 1980년 4월 28일 작성, p. 21. 2010년 8월 9일 확인.
  2. The Greatest Canadian (영어). 캐나다 방송.
  3. Scrivener, 2000, pp. 13–14
  4. Damian Inwood. “Terry Fox: 25 years; Celebrating his dream: a 12-page special section honouring the 25th Annual Terry


총독관저

 

Posted by landar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