ㅋ 나도 고장....당황

 
2021.02.19. 10:45조회 907

간밤에

내 강아지 잘있었나 살펴 보러 갔는 데....

배터리 잔량계가 깜깜!

어라~

이게 무슨 일

나에게도 올 것이 왔구나!

고장을 모르고

별 고장 없이 3년차, ㅋ 최고최대의 고장발생.

여기저기 전화질 하려다

일단 한전을 연결하니 "원상 복구"

*

여기서 느낀 점

"게으름은 안된다."

어제 잔량계 140A, 11.9V

내일 하자는 심정으로 뒀는 데...

밤에 영하 5도로 떨어지니 전압이 더 떨어져 자동 컷된 듯 합니다.

"잔량계의 A나 %는 믿지 말자."

무부하 전압 12V 찍으면 무조건 충전 하자. 특히 겨울철 정차시는 필히...

센터장님 요?

추.

하루후,

어제 9시간 정도 한전 만땅 충전 했고

오늘 아침 확인하니 정상입니다.

다행입니다.

 

댓글

 

 

 

 

 

 

 

안가보면 큰일 날 것 같어서...

랜드아트
캠핑달인 
2021.03.02. 11:37조회 930

요즈음 대세

주말이면

월드컵 경기장 보다 클것 같은 주차장에

온갖 종류의 캠퍼와 그들의 차로

꽈악 찬다는...

남당항입니다.

주중이라 조용합니다.

새조개는 맛없고

쭈꾸미는 너무 질기네요. ㅎㅎ

오후에

홍주 여행

홍성읍 좋네요.

만보 걷기

궁리포구 아니고요.

속동 전망대

ㅋ 귀가(남당항)

댓글

새로고침
  • 사진 너무 이쁘네요
    연기인가? 수증기인가 모르겠지만요.
    부러워요....

    2021.03.02. 12:47
     
  • 아마 화력 발전소일 것입니다.

    2021.03.02. 18:06
     
  • 고향이 대천인데 부끄럽게 한번도 안가봤네요.

    2021.03.02. 14:22
     
  • 등잔 밑이 어두워요.
    저도 그렇습니다.

    2021.03.02. 18:07
     
  • 꼭 가봐야겠어요~^^큰일 안나겠쥬? 늘 잘 보고 힐링하고 있습니다~^^

    2021.03.02. 14:23
     
  • 주말에 오시면 차구경도 재미나요.

    2021.03.02. 18:07
     
  • 너무 멋지네요 캠카나오면 홍성읍성가봐야겠네요^^

    2021.03.02. 17:07
     
  • 잔잔한 분위기가 좋았습니다.

    2021.03.02. 18:08
     
  • 멋진 사진들 즐감했습니다

    2021.03.02. 21:24
     
  • 감사합니다.

    2021.03.03. 11:23
     
  • 멋진 사진 잘 보았습니다.

    2021.03.02. 21:54
     
  • 여기 좋습니다.

    2021.03.03. 11:24
     
  • 사진 긑내줍니다~~^^

    2021.03.02. 22:17
     
  • 감사합니다.

    2021.03.03. 11:24
     
  • 멋진사진 즐감했습니다.
    다음에 꼭 가봐야겠어요.
    늘~즐캠하시고 건강하세요.^^

    2021.03.03. 07:04
     
  • 아니, 고수님께서
    아직 여기를... ㅎㅎㅎ

    2021.03.03. 11:25
     
  • 랜드아트지난주에 태안청포대 가는도중 홍성IC를 지났는데도 ㅋ

    2021.03.03. 11:28
     
  • 역시 선배님 사진은 엄지척입니다~

    2021.03.03. 09:56
     
  • 날씨가 좋았습니다.

    2021.03.03. 11:26
     
  • 지난주 다녀왔는데 어마어마하더군요

    2021.03.14. 07:40
Posted by landart
,

빵꾸 아닌 빵꾸

 

 
2021.02.03. 13:39조회 702

뒷바퀴 안쪽 타이어의

빵꾸가 무서워 붙인 TPMS가

돌이나 나뭇가지등의 외부 물질과의 충돌로

구찌를 부러지게 해 빵꾸를 내네요.

순식간에 바람이 빠집니다.

캠핑카는 휠스페이스로 인해

바퀴 간격이 넓어 큰 이물질도 끼여 듭니다.

하여 짧은 알미늄 숏구찌로 바꾸고

TPMS는 빼버리기로 결정

다른 타이어는 좀 더 지켜 보고요.

설사 복륜중 하나가 펑크나도 시속 40km 정도로 주행해 빵꾸집 가면 된다 합니다.

앞쪽 타이어도 알미늄 숏구찌로 바꿔 돌출되지 않습니다.

오늘은...

 

댓글

 
  •  
  •  
  • 저는 TPMS가 고장 났네요 ㅠ
    3개 센서가 지멋대로 20~120으로 왔다갔다...

    예전부터 궁금한거가 있는데요

    복륜에서 한개가 펑크가 나면 눈으로 식별이 될까요?

    한쪽이 지탱하고 있어서 빵구 났는지 구분이 안가는거 아닌지....

    2021.02.03. 15:45
     
  • 자주 두들겨라도 봐야 겠지오.
    빵꾸집 아저씨 왈.
    '차뒤가 흔들린 다 합니다.'

    2021.02.03. 15:50
     
  • 랜드아트https://m.blog.naver.com/ksm4700/221699623918

    먼지 묻은 양이 다르다네요

    2021.02.05. 08:07
     
  • 560 허조타ㅎ 그것도 좋네요.
    저는 복륜 안쪽 것만 제거했습니다.

    2021.02.05. 08:11
     
  •  
  •  


  • 굴러가는 소리가 다릅니다^^

    2021.02.05. 04:18
     
  •  

  • 드뎌 저도....
    구찌가 망가지면서 한 놈이...

    2021.02.23. 20:44
     
  • 후륜 안쪽인가요?

    2021.02.23. 20:46
     
  • 랜드아트네 맞아요

    바람 빠진 줄도 모르고...
    언제인지도 모르고 남원에서 수원까지 ㅋㅋ

    2021.02.23. 20:47
     
  • 560 허조타그거 순식간에 빠져요.
    짧은 알미늄 구찌 고려해 보세요.

    2021.02.23. 20:49
     
  • 랜드아트그래야할까봐요 ㅠㅠ

    2021.02.23. 20:57

 

 

 

 

 

 

 

캠카, 인덕션 전자파 !!!

 
2021.02.09. 11:20조회 750

명절 연휴는 긴~ 데

쓸만 한 곳은 막아 놨고

사람이 몰리는 곳은 그렇고...

그래도 일단 나서 봅니다.

조용히...

임자도 백길해변

망했네요.

공사판,,,

(한살 택배 하나만 환영)

추.

캠카에서 인덕션 전자파

인덕션과 30cm 이내 '위험'

100cm 이내 '경고'

1m 이상 떨어져야 겠네요.

제차는 700W 소형입니다.

2kw 등은 더, 더,,,

IH 전기밥솥도 비슷하네요.

20cm, 80cm 정도

추2.

맘에 드는 어닝텐트 치마

 

 

 

 

댓글

 
  • 아~군침 도네요~~멋진 여행 되세요~^^

    2021.02.09. 12:25
     
  • 양고기입니다.

    2021.02.09. 20:40
     
  • 헐 전자파가 이리 나올줄은 몰랐네요;; 공유 감사드립니다.
    행복한 명절연휴 되세요~^^

    2021.02.09. 16:27
     
  • 그러게요.
    IH 전기밥솥도 문제됩니다.

    2021.02.09. 20:42
     
  •  
  •  
     
  • 캠카안에 전기관련 기기들이 많은데 이 기기들에 대한 전자파 정도가 저도 궁금하더라구요. 전기부자되면 좋지만 기기들에서 나오는 전자파는 더 많아지는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구요.

    2021.02.09. 20:36
     
  • 특히 AC가 문제됩니다.
    가급적 인버터 켜는 일을 줄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좁은 실내에서...

    2021.02.09. 20:39
     
  •  
  •  
  • 정보 공유 감사합니다! 유의해서 사용해야겠네요. 가스가 더 유해한지, 전자파가 더 유해한지...고민이 필요하네요

    2021.02.10. 09:45
     
  • 그렇습니다.
    저의 선택은 "1m 이상 떨어지자. 가능하면 AC는 내린다." 입니다.

    2021.02.10. 09:53
     
  • 안녕하세요 ^^
    어닝텐트 치마
    가격이랑 좌표 알수 있나요?

    2021.02.11. 08:45

    DIY 입니다.

    2021.02.11. 08:46
     
  • 집에서도 인덕션1구 짜게끓이면서 먹는데 안좋겠네요ㅠ

    2021.02.11. 17:50
     
  • 공간 넓은 데서는 좀 떨어지면...
    식탁의 인덕션은 아닌 거 같아요.

    2021.02.11. 17:52
     
  • 그렁 부르스타 가스가 더나으려나요?

    2021.02.11. 17:50
     
  • ac와 dc의 차이가 뭔가요?

    2021.02.11. 17:51
     
  • AC 는 일반 전기. 220
    DC 는 배터리 12
    생각하시면 됩니다.

    2021.02.11. 17:53

 

 

 

 

 

자은도에 오시면

 
2021.02.11. 15:23조회 632

여기저기 공사판인 백길

분계해변의 여인도 살짝 보시고

둔장해변에 자리를 잡으세요.

거기엔

무한의 다리만 있는 것이 아니고요.

해안 누리길 트레킹도 좋아요.

자연 소독된 마스크도 필요시 걸치시고요.

천사대교 넘어 오셨걸랑

나가실땐 고교 선착장에서

증도로 배로 나가시와요.

캠카 2,000원

사람 1,000원

저녁엔 이거 먹을 라 합니다.

우리말로

"냉갈, 징해부네요."

 
 
  •  
     
     
  • 지난번 신안갈때, 태풍때라서 못탔었는데. 아쉽더라구요. 슬로시티 증도

    2021.02.11. 22:56
     
  •  
  •  
     
     
     
     
     

    아리아 전용 훼리를 타고....

     
    2021.02.13. 13:18조회 1,175

    맞죠.

    아리아 캠카 전용 훼리

    증도-자은도

    ㅋ 대기중에도 충전

    임시 개통된 임자대교를 넘어...

    임자도에 들어 왔네요.

    3월에 정식 개통한다 합니다.

    임자도 하면 민어라는 데...

     

    댓글

    새로고침
    • 560은 정말 밴타입 캠핑카중 가장 최적화된 모델같아요.

      2021.02.13. 14:02
       
    •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사용자의 의견을 받아 계속 신버전이 나오면
      현대의 쏘나타, 그랜져가 되리라는 생각...

      2021.02.13. 16:25
       
    • 임자도 임시 개통했네요
      정보감사해요
      즐건여행 하세요

      2021.02.13. 14:35
       
    • 그렇습니다.
      튤립축제 때 오셔서
      민어 드셔요.

      2021.02.13. 16:26
       
    • 반가웠습니다 저희는 임자도에서 가는길이였는데 ㅋ ㅋ

      2021.02.13. 15:27
       
    • 마치, 연예인을 만난 듯...
      즐거운 여행 되십시오.

      2021.02.13. 16:27
       
    • 임자도 다리 임시개통은 15일 07시까지이며 이시간이후에는 막힌답니다

      2021.02.13. 15:33
       
    • 정확한 정보 감사합니다.

      2021.02.13. 16:28
       
    • 랜드아트뉴스에 그렇게 나와서요...^^

      2021.02.14. 10:29
       
    •  
    •  
       
       
       
       
       
       
       

      [사진 공모] 아리아 캠핑카

       
      2021.02.14. 19:08조회 1,076

       

      댓글

       
      •  
      •  
         
      •  
      •  
         
      • 사진도 멋지고 장소도 좋습니다.
        가본 곳 같기도 한데 ~

        2021.02.14. 22:21
         
      • 영광 향화도입니다.
        칠산대교, 칠산타워 옆

        2021.02.14. 22:26
         
      • 캬~~
        야경 죽입니다~~

        2021.02.15. 00:50
         
      • 부산 야경은 더, 더 좋지오.

        2021.02.15. 07:51
         
      •  

        2021.02.15. 00:54
         
      • 감사합니다.

        2021.02.15. 07:51
         
      •  

        2021.02.15. 10:01
         
      •  

        2021.02.15. 10:24
         
      • 축하드려뇨!!사진보고 많이 연습해야겠어용^^ 야경사진 멋집니당

        2021.02.15. 10:31
Posted by landart
,

ㅋ 캠핑카에서 왕갈비탕

 
2021.01.22. 13:02조회 816

천사대교 넘어 귀가 길

배는 고프고

매식은 쉽지 않고...

길가 눈에 띄는 집이 있어

주차장에 주차하고

ㅋ 배달음식

식지 않고

김 빠지지 않은 음식

괜찮네요.

13,000원

캠핑카에서 매식

코로나 스타일

 
  •  
     
     
     
     

    우리가 무지한 것

    2021.01.25. 10:38조회 741
    댓글 11URL 복사

    1.

    우리가 사용하는 캠핑카

    편리함과 뽀대에 취해

    막나가는 것이 몇개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중에 한가지가 인산철 관리

    일설에 의하면

    중국 생산자가 판매 조건이 있다합니다.

    '영하, 20% 이상 충전 안된다.'

    - 이를 어길 시 A/S 없다. -

    전기 자동차는 주차중에도 배터리 웜업을 한다 하니

    캠핑카도 대책이 필요해 보입니다.

    영하에서 충전을 제어하는 주행충전기도 있지오.

    한해 겨울을 가며 맛이 가는 것이야 *으로 버티지만

    위험할 수도 있다 하니....

    이것은 이제 인식이 많이 바뀌어 가고 있어 다행입니다.

    쏟아져 들어오는 선진 모터홈들의 전기 시스템을 보면 우리는 혹 무지한 것은 아닐 까?

    용감한 것인가요?

    2.

    그래도 안전한 무공해 에너지원이라 생각되어

    캠핑카 벙커에 태양광 판넬을 올리려다 보니

    몇가지 문제에 봉착 했습니다.

    폼나게 붙이려니 플렉시블 이어야 하는 데

    지나친 열로 효율이 떨어진다...

    그래서 플라베니다를 깔고 붙이려니

    실리콘도 양면 테이프도 안먹네요.

    하여 두꺼운 3m 테이프로 붙이려니

    이또한 테이프 종류가 열가지가 넘네요.

    양접착면 벙커+플랙시블 판넬

    따뜻한 실내에서 판넬에는 붙여 놓고 1주일

    절대 떨어지지 않을 거 같은 데...

    다른 접착면 벙커면은 어떨 까

    테스트 삼아 붙여 놓았습니다.

    당장은 단단히 붙어

    혹 제거시에 힘들겠다 생각이 들지만...

    1주일, 1개월 후에는 어떨 까.

    애써 붙여 놓은 판넬이 연이 되어 날으면

    여러가지 복잡해 집니다.

    적어도 1주일 이상 움직이지 않고

    최저 기온이 10도 이상이 되는 따뜻한 봄날에

    확인하고 붙여 보겠습니다.

    시간당 수백A 충전에 길들여진 우리

    태양광은 참 미미 합니다.

    차라리 그돈으로 알터 바꾼다고들,,,,,,,, 하네요.

     
     

    댓글

     
    •  
       
    • 맞습니다!! 인산철에서 제일 중요한 두가지 영하충전 금물 0.2c 이상 충전 금물
      저도 매번 강조하고 강조하지만 크게 염려할게 없다는 듯한 반응이 아리송하네요...
      인산철 그까지것 소모품 아니냐 뭐 고장나면 다시사면 그만이지 라고 말한다면 할말없구요...ㅠ

      2021.01.25. 12:21
       
    • 안녕하세요 ^^

      0.2c 이상 충전 금물이란 무슨 의미인지요?

      2021.01.25. 13:53
       
    • 스킵전체 인산철 배터리 용량의 20%를 의미 합니다.
      예 인산철 배터리가 100A 이시라면 충전은 20A 이내로 충전해야합니다.

      2021.01.25. 14:19
       
    •  
    •  
       
    • 밧데리 관리에 관해 검색해 보면
      밧데리온도가 영하이면 충전을 말라는 글이 종종 있어 무척 사실관계가 궁금한 부분이었습니다.

      사실이라면 분명 대책이 필요하다 봅니다. 열선이던 온도센서스위치 던...

      2021.01.25. 14:01
       
    • 셀 제조사 데이타 시트에 보면 온도에따르는 충전 적정량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배터리는 화확제품 입니다. 그만큼 온도에 영향을 받을수 밖에 없습니다.
      https://m.cafe.naver.com/ca-fe/web/cafes/26216442/articles/11230

      2021.01.25. 14:22
       
    •  
       
       
    • 양면테이프 붙이기전에 알콜로닦이내고 붙이면
      습기가 제거되어 잘붙습니다

      2021.01.26. 11:29
       
    • 감사합니다.
      그럴 생각입니다.
      혹시나 하는 생각에 조심스럽습니다.

      2021.01.26. 13:45
       
       
       
       
       
       
       
       

      만원 짜리 풀캠핑장

       
      2021.01.26. 15:44조회 1,162
      댓글 22URL 복사

      화장실, 수전, 전기 포함

      강진 가우도 근방 '사초 해양 공원'

      이달말까지는 코로나로 인해 폐쇄

      남도 강진 여행 오시걸랑

      여기서 시작하세요.

      항상 드는 생각

      "무리한 짓을 하면 차단 된다."

      시설 아끼고

      흔적 남기지 말고...

       

댓글

 
  •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2021.01.26. 16:57
     
  • 추천드립니다.
    폐쇄에도 주차장, 화장실은 개방입니다.

    2021.01.27. 10:03
     
  • 좋아보여요~
    코로나만아니면 갈곳이 이리많은데.... ㅠㅠ

    2021.01.26. 17:49
     
  • 그러게요.
    평범한 일상이 그립습니다.

    2021.01.27. 10:02
     
  •  
     
  •  
     
  • 기록해두고 다음에 들려보겠습니다.

    2021.01.26. 18:40
     
  • 갈곳은 많고 시간은 없고 그렇지오?
    코로나 덕에 우리나라 여행 많이 합니다.

    2021.01.27. 10:05
     
  •  
  • 강진여행 추천 드립니다.

    2021.01.27. 10:05
     
  • 너무좋은곳이네~~
    가까운 곳이면 가고싶네요^^
    꼭 가봐야겠네요~
    좋은 정보감사합니다~

    2021.01.26. 21:32
     
  • 겨울은 남도 여행이지오.
    코로나만 아니면 적극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2021.01.27. 10:01
     
  • 가우도가셨네요
    걷기좋고 풍경좋은곳ᆢ
    힐링하시고 코로나도 조심하시고ᆢ
    강진 석문공원도 좋아요

    2021.01.26. 22:21
     
  •  
     
  •  
  •  
  •  
  •  
     
  • 큰차도 넉넉합니다.

    2021.01.27. 10:06
     
  •  
  •  
     
     
     
     
     
     
     
     

    태양광 예찬... 특히 접이식...

     
    2021.01.27. 11:54조회 1,518
    댓글 22URL 복사

    오늘도 해는 뜨고

    아이들링 싫어하고

    고속 충전 시스템 없는 저는

    겨울 전기 고픈 내새끼에게

    젖을 물립니다. ㅎㅎ

    접이식 플렉시블

    필요할 때 적절히 활용하고

    깨끗한 유지 관리가 용이하고...

    주차중 빼 놓으니 과한 충전 염려도 없고...

    귀차니즘을 넘어 서는 장점이 많네요.

    11:22 현재 25A 이상을 안정적으로 충전중

    냉장고 등을 고려하면 30A 가깝네요.

    이는 과거의 주행 충전기의 충전량

    인산철에 건강한 충전량입니다.

    너무 좋네요.

    오늘 지금까지 50

    오후 합하면 적어도 100 A 이상 예상합니다.

    지붕 하드 420 + 접이식 300 = 720입니다.

    정확한 산출은 어렵지만

    태양을 향해 눈을 잘 맞춘 접이식이 효율이 더 좋네요.

    12:21 1시간동안 24 A 충전

    하루 누적. 75 A

    건강 충전이라 그런 지

    셀간 편차도 매우 안정적으로 충전 되네요.

    1:20 1시간 동안 23A 충전

    하루 누적 98A

    오늘 하루 날이 좋아

    예상 충전량이 훨씬 넘을 거 같습니다.

    만땅 배터리 태양광 충전도 부담을 주니

    빼놓으라는 말이 이해가 갑니다.

    2:19. 1시간 동안 21A

    하루 누적 119A

    조금씩 충전량이 줄어 드는 것은

    판넬을 그 자리에 그대로 두니 그러는 거 같습니다.

    태양광의 눈맞춤이 사시 ㅋㅋ

    3:19 1시간 동안 19A 충전

    하루 누적 138 A

    300 플렉시블를 옮겨도 봤지만

    지는 해를 이길 수는 없네요.

    당당한 포스, 균형잡힌 몸매

    언제 봐도 그럴 듯한 밸라, 맘에 듭니다.

    오후 4:19. 1시간 동안 14 A 충전

    1일 누적 152A

    해도 기울었지만 구름이...

    체크 중단합니다.

    1일 160A 정도로 생각하면 될 거 같습니다.

    오늘은 아마 거의 최상일 것입니다.

    100A 이상은 된다 생각하면 큰 착오는 없으리라 짐작해 봅니다.

    내일 점심때 부터 태풍급 강풍이 예상 됩니다.

    눈도 온다 합니다.

    저도 오늘 깔끔하게 텐트 등을 정리하고

    스텔스로 하루 더 묵고 일정을 당겨 귀가 하겠습니다.

     

     

    댓글

     
    •  
    •  
       
    • 충전량이 상당하군요
      겨울에 이정도면 여름엔 에어컨 켤수도~~~

      2021.01.27. 13:55
       
    • ㅋ 목표는 그렇습니다만...

      2021.01.27. 14:01
       
    • 효율 잘나오네요~
      다이펑 제품 맞나요?

      2021.01.27. 13:55
       
    • Dokio 입니다.

      2021.01.27. 14:02
       
    • 저도 구매해야지요 우와~^^
      연결은 어떻게하지 ㅜㅜ?

      2021.01.27. 15:27
       
    • 쓸만한 거 같습니다.
      저는 기 부착된 병렬 레드아크 충전기중 노는 놈에 연결했어요.
      여러 방법이 있어요.

      2021.01.27. 16:24
       
    • 지금 사용하시는 어닝텐트에 대해 알고싶습니다

      2021.01.27. 16:08
       
    •  

      2021.01.27. 16:24
       
    • 레일작업을 따로해야죠?

      2021.01.27. 16:26
       
    • 아리아에 얘기하면 됩니다.

      2021.01.27. 16:27
       
    •  
    • 굿입니다.
      애초에 태양광 넉넉하게 해주시면 될텐데...
      아쉬워요.
      저는 해키창막아버리고 태양광600W 올렸더니 장박도 가능할거 같아요.

      2021.01.27. 20:46
       
    • 그러시군요.
      근데, 그게 양이 안찰 때가 많아요.
      그거 다 걷어내고 알터 바꾸라고들 하니....

      2021.01.27. 20:51
       
    • 랜드아트저는 대전에서 260알터 장착했는데...
      정말좋아요.
      부산에서 거제,통영,남해...
      운행하면 인산철840만충입니다.

      2021.01.27. 20:54
       
    • 부산해오라기57전기 걱정 없으 시네요.
      저는 영하, 고속 충전에 대한 걱정스런 말이 많아서 생각을 못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태양광 관심이 커지네요.

      2021.01.27. 20:57
       
    • 랜드아트영하,고속충전..등등은 기우에 불과한거 같아요.
      캠카 10년전에는 정말 힘들게 사용했는데...
      요즘 정말좋아요.
      집나두고 캠카에서 삽니다.

      2021.01.27. 21:00
       
    • 부산해오라기57알터문의드려도 될까요
      대전이면 김병도님이신거 같은데 180A를 보았습니다
      혹시 260도 있을까요?

      2021.02.13. 19:29
       
    •  
       
       
    •  
       
    •  

 

 

 

 

 

 

 

이거 다들 보셨지오?

 
2021.01.28. 18:43조회 850

 

Posted by landart
,

보일러실 소음 저감책을 중심으로

 
2021.01.07. 15:50조회 775

몇년전 하루 걸러 한달 동안 폭설이 내려

발이 묶인 때가 되려나...

쉬엄쉬엄 눈이 계속되네요.

모레까지 30cm 예보입니다.

현재 기온은

캠카캐빈 기온

(온도차를 참고 하세요)

배터리 쎌 온도

배터리 온도가 1도

아마도 중부 지방은 영하 10도

'인산철 배터리 영하에서 충전은 안좋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3M 신슐레이트 방음, 흡음제

(이는 사람에 따라 느낌도가 다릅니다.)

보일러실의

목탁소리, 따발총 소리

청수, 온수, 순환 펌프 소리

보일러 에어팬 소음 저감에 도움 됩니다.

3~4겹을 추천합니다.

560의 경우입니다.

불연재이고

보온, 단열은 보너스

불에 안타는 두꺼운 솜이불 효과

벨라우스님의 해결책에 추가입니다.

 

댓글

 
  • 저도 주문해봤습니다. 사진처럼 덮어 높기만해도 어느 정도 효과가 있을 것 같아서요~ 정보 감사드립니다.

    2021.01.07. 17:28
     
  • 분명히 톤이 죽습니다.
    3~4겹을 추천합니다.

    2021.01.07. 17:31
     
  • 랜드아트아...1.5m x 0.5m 하나 주문했는데 더해야겠군요 ㅜ

    2021.01.07. 17:46
     
  • 감앤각ㅎㅎ
    1겹은 차이를 못 느끼겠고요.
    2겹은 조금
    3겹은 분명

    2021.01.07. 17:53
     
  • 확실히 하셨네요.
    소음이 많이 줄어들었을 거 같아요.
    저두 보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1.01.07. 18:08
     
  • ㅋ 목탁소리가 둔탁소리가 됩니다.
    자동차 방음 시공을 보면 덮는 다는 개념보다 빈공간을 채운다는 개념으로 넣습니다.

    2021.01.07. 18:11
     
  • 좋은정보감사합니다 신슐레이트는 몇개 사야하나요?

    2021.01.07. 19:22
     
  • 규격은 여러가지가 있어요.
    필요 면적의 3~4배 사시면 됩니다.

    2021.01.07. 19:41
     
  •  
     
     
  • 너무 큰 기대는 마시고요.
    느낌은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2021.01.08. 07:15
     
  • ㅋㅋ 목탁소리 거슬릴때가 있지요

    2021.01.08. 22:42
     
  • 560은 취침시 그럴 때가 있지오.
    이거로 도움이 됐어요.
    이번 추위에 보니
    보일러 여러기계들 보온도 됐어요.
    겨울철, 두꺼운 솜이불...
    필요는 없지만..

    2021.01.09. 07:15
     
     
     
     
     

    아리아~! 잘 있니?

     
    2021.01.09. 09:15조회 928
    댓글 16URL 복사

    두터운 솜이불 ㅎㅎ

    밍크....??

    '따뜻한 느낌'

    얼음 과자

    "하나씩 드세요."

    ㅋ 전라도 음식

    통째 꽁꽁

    영하 20도면 경유도 업니다.

    무시동 꺼지면 수전시설 동파 등등,,,,,

    모험하지 말아야 할 것 같습니다.

    보조용 난방 기구는 구비하고요.

    배터리 쎌 영하 3도

    지금 기온 영하 11도이니 8도 차이

    '560 기준, 항상 8도 높다. '

    배터리 관리에 참고 하세요.

    이제 지나가네요.

    오늘만 지나면...

    눈도 좀 쓸어주고 싶고

    토닥토닥 귀요미 해주고 싶네요.

    "고생 했다. "

    다음날

    따뜻한 온기가....

    무시동 히터도 몇시간..

    배터리도 OK

    시동도 일발에..

    철저 퇴수 했으니 수전 동파 없을 것이고..

    모든 것이 정상 이네요.

     

    댓글

     
    • 실내온도가 11도인가요?

      2021.01.09. 11:12
       
    • 아니오 밖
      기상청 예보 온도입니다.

      2021.01.09. 11:13
       
    • 이제는 배터리에도 열선이 들어가는 제품이 나와야할것도 같네요.

      2021.01.09. 11:18
       
    • 그것도 좋지만 우선, 보온을 해보고 싶어요.
      전기 자동차도 효율이 40% 떨어진다 합니다.

      2021.01.09. 11:20
       
    • 어마 어마 하네요!! 밑에쪽은 따신편이네요~ 저렇게 눈이 많이오면 당황스러울꺼 같아요ㅠ

      2021.01.09. 11:39
       
    • 예보 보다는 적게 온 거 같아요.
      배터리 쎌 온도 (-) 는 이번 3년차 겨울에 처음입니다.

      2021.01.09. 11:42
       
    • 혹시 셀베터리 영하 상태에서 주행충전하면 충전 되시나요? 레드아크 병렬로 사용중인데 셀온도 영하상태에 시동 걸어봣더니 충전이 되더라구요. 레드아크 영하에서는 충전 안하는걸로 알고 충전 안되길 기대했었는데 그것도 아닌가봐요ㅠㅠ

      2021.01.09. 12:38
       
    • 저는 그런 실험은 안해 봤네요.
      여름 고온시 줄여가는 것은 봤습니다만...

      얼마나 충전하던가요?
      줄이는 것인 지...
      거기다 레드아크 자체 온도일 것이니...

      2021.01.09. 12:48
       
    • 랜드아트저도 고온때는 충전량 줄이는거 확인했는데 영하에서 평상시 아이들 상태의 충전량을 보이더라구요(50~60A 정도)

      2021.01.09. 13:05
       
    • 후니네셀 온도가 몇도 인가요?

      2021.01.09. 13:06
       
    • 랜드아트영하 3도 정도 였습니다.

      2021.01.09. 13:07
       
    • 후니네레드아크 표면 온도

      베터리 (- 1)도

      2021.01.09. 13:22
       
    • 랜드아트오호 레드아크 표면온도가 좀 더 높군요 정보 감사합니다. 바보같이 같은공간에 있어서 당연히 비슷할줄 알았어요ㅋ

      2021.01.09. 13:33
       
    • 후니네충전 가능 온도가 0~80이네요.

      2021.01.09. 13:38
       
    • 후니네가능한 배터리 최근접 위치에 설치하라고 되어 있네요.

      2021.01.09. 14:22
       
    •  
     
     
     
     
     

    인산철 관리 썰,,, 내가 지키는 기준

     
    2021.01.11. 06:47조회 907
    댓글 19URL 복사

    1. 충전 속도는 배터리 총 용량의

    10% 이내 권장 속도

    20% 이내 안전 속도

    그 이상은 불량 충전이다.

    지나친 고속. 단명의 지름길입니다.

    국내 유명 인산철 업체 270A 사양

    2. 만충, 완충도 불량 충전이다.

    짧게는 어쩔 수 없지만

    계속되는 만충은 배터리에 무리를 준다.

    장기 주차 한전 태양광 충전시, 계속되는 주행시 고속충전 참고하자.

    과식, 폭식이 좋을 리 없다.

    모 주행 충전기 충전 가능 온도

     

    3. 지나친 고온(+45)도 문제지만

    배터리 쎌온도 영하에서 충전은 안된다.

    특히 심한 영하(10도 이하?)의 고속 충전은 큰일 난다.

    배터리에 즉각적인 치명상을 준다.

    위험할 수도 있다.

    어쩔 수 없다면 10%가 한계치다.

    규정내 방전은 문제 없다.

    참고)

    영구적이라는 얘기에 큰돈들인 인산철이

    2년 정도에 예전 같지 않다고 느끼는 분들이 많고 교환 까지 한사람이 있어 참고 삼아 정리해 본 교과서 적인 얘기입니다.

    전기 자동차도 배터리를

    웜업 관리를 자동으로 하며 충전을 하는 데

    우리는 방치 상태에서 여러 날

    어느 추운날 아침, 갑자기 시동

    고속 충전

    '절대, 절대 아니되옵니다. :

    의견은 다를 수 있습니다.

    다툼하고 싶지 않습니다.

    제가 지키고 있는 무식한 기준이니 참고만 하십시오.

    3년차 4만키로 주행, 제 배터리는 그대로 입니다.

    극미한 에러도 난적 없고, 이상한 짓 한번 없었습니다.

     

     

    댓글

     
    • 참고하겠습니다. 추운날 시동걸려면 배터리 좀 사용하다가 온도를 좀 올리고 시동걸면 되겠네요

      2021.01.11. 07:19
       
    • 구체적인 데이타는 없습니다만
      대방전 그런거 보다는 난방이 효과가 좋았습니다.
      배터리실 개방하면 더욱...
      레드아크는 자체 제어 합니다.

      2021.01.11. 07:38
       
    • 요즘 같은 날씨에는 충전 자체를
      하면 안된다는건가요?
      제가무지해서인가
      데이터 상으로는 충전자체가 마이너스라는 생각이 드는건
      저만 그런건지요 ㅠㅠ

      2021.01.11. 08:04
       
    • 배터리 쎌 온도 기준입니다.
      적절한 웜업 관리가 되거나
      주행 충전기가 제어하지 않으면 안좋다는 생각입니다.

      2021.01.11. 08:06
       
    • 랜드아트저같은 경우는 D2 D5 2개 풀로 틀어 놓고 있긴한데....
      그러면 위 충전 사항에는 어느정도 부합된다는 말씀인가요?
      웜업의 기준이라고 하시면 일정 받데리 온도가 올라가고 난다음 충전을
      권장한다 이말씀이시지요?
      디지털 적산계를 구매해서 저도 달아놔야겠네요....
      캠핑 편하게 다니고 싶어서 캠카산것인데..
      이거저거 신경쓸게 많으니 괜히 샀나 싶기도 하네요 ;;;
      조언 감사드립니다.
      오늘 하루도 화이팅 되는 하루 되십시요~ 꾸벅

      2021.01.11. 08:18
       
    • 벤테이가 화성 75그러면 행복한 배터리 지오.
      배터리가 같은 공간에 있다는 전제에서요.
      사실은 간단한 관리입니다.
      다들 무심한 것이지오.

      영하시 주의 하거나
      충전기의 제어를 믿거나...
      특히 고속 충전시

      2021.01.11. 08:31
       
    • 적산계수치는 하나도모려겟네요.
      그치만 추운날받데리 위밍업이 필요하다
      꼭기억하고 실천하겄습니다
      죤 정보 감사 감사*^^*

      2021.01.11. 10:04
       
    • 거실에 있는 배터리 쎌은 상온보다 많이 높아요.
      560은 8도

      극동계 아니면....

      2021.01.11. 10:11
       
    • 제가 무지해서 숫자를 애기해줘도 잘모려겠네요. ㅠㅠ
      암튼추운날은 인산철 받데리 충전전에 예열 할것 요건 확실히 기엌하겄씀댜
      ㅎ~~~

      2021.01.11. 10:17
       
    • ㅎㅎ. 상온 영하 10도 이하일 땐
      방전, 난방을 충분히 한 후 시동거는 정도만 해도....

      2021.01.11. 10:19
       
    • 정말 인산철 배터리 관리의 교과서 입니다. 이렇게만 하면 10년 정도는 거뜬히 사용할 것 같아요^^

      2021.01.11. 13:46
       
    • 그런가요. 감사
      차와 함께 영원히 ㅎㅎ

      2021.01.11. 15:40
       
    • 정확히 잘 알고 계시네요~~~

      여기다 배터리 뽑기운도 좀 있어야 됩니다 ㅋㅋ

      2021.01.12. 00:07
       
    • 그렇겠네요.
      운도 따라야...

      2021.01.18. 05:26
       
    • 개인적으로 문의 드립니다.
      현재 제가 400짜리 장착해서 사용 중인데, 나가서 보니 좀 부족한 듯 해서 같은 용량 400짜리를 추가할까 하는데...2개보다는 용량 큰거 하나가 날까요?
      효율 및 관리 측면에서....
      정중히 고개숙여 감사합니다.

      2021.01.15. 06:55
       
    • 제 생각엔
      하나 추가가 여러면에서 좋지 않을까요.
      다들 병렬로 많이 씁니다.
      저도 그렇습니다.

      2021.01.18. 05:28
       
    • 랜드아트감사합니다...^^

      2021.01.18. 05:33
       
    • 김포안에서같은 메이커, 같은 규격이 좋다고 합니다.

      2021.01.18. 08:37
       
    • 랜드아트참고 하겠습니다..

      2021.01.18. 08:48
       
       
       
       
       

      캠핑카 벙커에 태양광 올리기

       
      2021.01.18. 16:27조회 1,260
      댓글 20URL 복사

      항상 배고픈 것

      보태도 보태도 아쉬운 것

      전기

      그것도 태양광 전기는 꽁짜 느낌

      헤키창을 덮어 판넬로 도배하는 이도...

      그래도 낭만 주의자는 그럴 수 없고요.

      항상 허전한 공터

      캠핑카 벙커에 올릴 생각을 실행해 봅니다.

      벙커의 모양이나 재질로 봐서는

      하드는 안될 거 같고...

      평평한 부분에 딱 맞는 1400*65 180W 플랙시블 1장

      포장도 요란하게 왔네요.

      이렇게 붙이면 되는 데..

      ㅋ 합 600W

      저는 초고속 충전, 아이들링 충전 싫어 하는 데

      겨울 한자리에 며칠 있으면

      전기 고파요.

      전류계로 전압, 전류 측정해 보니 만족.

      지금 겨울에 19V, 5.5A

      전압이 제대로 나와도 전류값도 제대로 나와야 한다네요.

      열을 덜받게 할 생각에

      플라베니다 5mm짜리를 붙여서 부착하려 하는 데

      PP 성분의 플라 베니다가 본드를 안먹습니다.

      실리콘, 강력 양면 테이프 어느 것도

      하여 포기하고

      3M VHB 두께 3mm 짜리로 붙이려 합니다.

      그거라도 띄워

      수분도 없애고 열기도 좀 날릴 것 같은 생각에

      폭 5mm 테이프 사이에

      폭 10mm 두께 3mm 8줄이

      판넬 휨을 방지하기 위해 더 들어 갑니다.

      여기까지 해놓고 잘 붙어야 하니까

      따뜻한 날을 기다리는 데...

      걱정은 하나 있네요.

      "잘 붙어 있을 까?"

      (계속 고민 중)

      고수님들 어떨 거 같아요?

      연날리기는 하고 싶지 않은 데...

      태양광 만으로 에어콘을 돌려 보고 싶어요.

       

      댓글

       
      • 캠핑카 연구 박사님ᆢ
        존경스럽습니다

        2021.01.18. 17:08
         
      • ㅎㅎ 그 정도는 못되고요.
        어디 못나가니 자꾸 손이 가네요.

        2021.01.18. 17:13
         
      • 태양광만으로 에어컨 돌리시려면 1000w는 되어야 가능하지 않을까요ㅎㅎ

        2021.01.18. 17:23
         
      • 접이식 300있으니 900
        ㅋ 하나 더 있으면 1200
        그 정도면 될 거 같은 생각입니다.

        2021.01.18. 17:25
         
      • 랜드아트와~~ 접이식까지ㅎ 인정합니다.ㅋ

        2021.01.18. 17:26
         
      • 코기딸I경기수원접이식 장점도 있어요.
        한자리에 길게 있을 때는 태양빛의 각을 따라 맞출 수도 있고요.
        항상 쉽게 깨끗하게 관리하기 때문에 지붕 것보다 30%는 충전량이 좋은 거 같습니다.

        문제는
        귀차니즘.....

        2021.01.18. 17:31
         
      • 휴대용은어떻게하고 또 대단하십니다

        2021.01.18. 17:24
         
      • 추가 입니다.
        항상 허전한 빈 공간에 고정식으로요.

        2021.01.18. 17:27
         
      • 대단하십니다!! 저는 제가 할 자신이 없어서 춘천에 캠핑스타 한번 방문해 보려구요. 브라켓 제작에 슬라이딩해서 300w 4장이 목표에요ㅋㅋ(공간이 나오려나 모르겟네요ㅠ)

        2021.01.18. 19:39
         
      • 지붕에 아무 것도 없나요?

        벙커에도 제가 붙일 규격 이상은 보기 싫어요.
        하드 판넬도 돌출됩니다.
        아리아 뽀대 갑니다.

        2021.01.18. 19:43
         
      • 랜드아트맥스펜 루프에어컨 잇어서 그공간만큼 브라켓으로 띄울 생각으로 고려하고 있습니다.(다다유님 태양광 처럼)용량이 같은 태양광패널을 최대로 많이 올리는 방법일 것 같고 도배로 복사열도 막고 좋을거 같아서요. 여러 채널을 통해 공부하며 이리저리 구상만 하고 있네요.

        2021.01.18. 19:49
         
      • 후니네지금도 차가 높은 데
        주행 안전성이 많이 떨어집니다.
        에어콘 보수등에 불편도 하고요...

        2021.01.18. 19:51
         
      • 랜드아트맞습니다 장단이 있지요.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2021.01.18. 19:55
         
      • 전기에 욕심이 과하신거 아니예요??

        ^^
        혹시 노지에서 장박하시나여?

        2021.01.18. 20:08
         
      • ㅎㅎㅎ 하다 보니...
        조용한 무공해 전기로 지내 보기 입니다.
        지난번
        겨울에 며칠 지내다 보니 전기가 부족해 시동을 처음 걸어 봤는 데....
        그건 아니더라구요.

        또 레드아크가 두개라
        하나는 한전 충전이 놀고 있어 시작 했는 데....

        ㅋ 이제 욕심이 늘어 여름 에어콘 목표입니다.
        태양광 공부 많이 했습니다.

        2021.01.18. 20:13
         
      •  
         
      • 항상 고민하시는 내용에서 많이 배웁니다.
        연날리기 안 했으면 합니다.

        2021.01.19. 14:03
         
      • 너무 강하게 붙어 제거가 힘들다는 의견이 많은 데...

        어떨까요?

        2021.01.19. 17:07
         
      • 중간 중간 실리콘 으로 마감 해주셔야 안날아갈거 같습니다
        여름에 열기에 양면테잎이 접착력을 잃어 플렉시블태양광판이 떨어질수도 있으리라 봅니다^^

        2021.01.19. 18:47
         
      • 재질에 따라
        실리콘이 워낙 다양해요.
        선택이 어려워요.
        혹 추천해 주실 수 있나요?

        설명대로 라면 3M VHB가 최선일 거 같아요.
        저거 한장 붙이는 데 테이프값만 4만원 어치가 넘어요.
        측면은 고릴라 테이프로 보완 예정이고요.

        2021.01.19. 19:01

 

 

 

 

 

 

정말 모처럼...겨울 비(추가)

 
2021.01.20. 10:37조회 526

언제나 처럼, 청수 빵빵하게 채우고...

그간 여러 여러날 준비한 이거 저거 싣고서...

어디로 갈꺼나.

(코로나 규칙은 철저히 지키고)

도착하여

어닝 텐트를 치고

난로를 피니....

행복입니다.

냄새 그런 거 없습니다.

* 낮에는 캠카 문열어 놓고

무시동 꺼도 됩니다.

 

ㅋ 접이식 태양광도 열일합니다.

* 벙커의 태양광 설치는 고민중...

훼손없이 깔끔하고도 단단한 부착

아이디어를 구합니다.

조용한 한밤을 보내고 일어나니

내 정원이 기가 맥히네요.

정원 산책도 하고

멍도 때리고...

정말 조용히

흔적도 남기지 않고 숨소리도 조용히

댕겨 가겠습니다.

(오후 추가)

사진인의 영원한 테마

'노을'

오늘은 연장이 부실하네요.

제 평생

이런 붉은 빛 노을은 처음입니다.

(다음 날)

  •  
 
 
 
 
 
 
 
  
자막
화질 선택 옵션자동
 
 
 
 
언제나 처럼, 청수 빵빵하게 채우고... 그간 여러 여러날 준비한 이거

ㅋ 우중 캠핑

겨울 바다, 겨울 비

 

댓글

 
  • 무한의 다리 다녀오셨네요. 좋지요.

    2021.01.20. 10:52
     
  • 그렇습니다.

    2021.01.21. 18:35
     
  • 사용하고 계신 난로 하나로 충분히 따뜻하신가요?
    난로 정보 알수있을까요?

    2021.01.20. 11:18
     
  • 충분히는 아닙니다.
    이름이 좀 그런 '토요토미 h290' 인터넷의 여러 정보를 참고하십시오.
    저는 좋습니다만...

    차량, 탠트 구조와 크기, 사시는 지방에 따라 다른 기준이 필요할 거 같습니다.

    2021.01.20. 11:34
     
  •  
  •  
  •  
  •  
     
  • 초저녁, 이른 아침
    이런 느낌이 좋습니다.

    2021.01.21. 18:36
     
  • 저도 언젠가 한번 다녀오고 싶네요.
    주변 자연 경치가 좋아보여요.

    2021.01.20. 19:01
     
  • 겨울 여행지로는 추천합니다.
    한가하기도 하고요.

    2021.01.21. 18:37
     
  • 멋찌네요.
    늘~실험적이신 마인드에 박수를 보냅니다.
    오늘도 저녁식사후 캠카에서 동파방지 보초서고 있습니다.
    즐캠하세요.^^

    2021.01.20. 20:16
     
  • 고마우신 말씀
    감사합니다.

    저는, 콤프 등을 이용 탈수하다 보니 동파 부담은 없어요.

    2021.01.21. 09:12
     
  • 내 정원 표현이 아름답습니다^^
    멋지네요~~

    2021.01.20. 21:46
     
  • 그거 캠카인들의 특권 아닌가요.

    2021.01.21. 18:38
     
  • 우와~~넘 멋진곳이네요.시간되면 꼭 가봐야겠어요 ~~^^

    2021.01.20. 22:14
     
  • 그러십시오.
    따뜻한 남쪽나라.

    2021.01.21. 18:38
     
  • 바닷가 파도가 얼은 건가요?

    2021.01.21. 15:10
     
  • 그래요.
    거품이...

    2021.01.21. 15:11
     
  • 난로 위 팬은 무동력 팬인가요 ? 제품 이름이 어떻게 될까요 ? ^^

    2021.01.21. 18:12
     
  • 그렇습니다.
    에코팬이라는 명칭으로 많이 나옵니다.

    2021.01.21. 18:13
Posted by landart
,

다~ 막히진 않했네요.

 

 
2020.12.24. 15:04조회 916

멀리는 못가고

함평.. 영광... 무안

4번째 방문지에서 자리를 잡었네요.

100m 거리 두고...

'송계 어촌 체험 마을'

지차체 마다 기준이 다른 거 같습니다.

날도 좀 차지만

바람이 강풍이라

홀로 텐트 치기가 쉽지 않네요.

나름 비법으로 바람을 막고 있는

차하부로 쏟아져 들어오는 바람도 철벽 방어

캐빈안도 좋지만

부속 텐트의 느낌...

꽤 매력있어요.

더구나 난로 하나 펴 주니

"행복하네요."

우리 카페 여러분 모두

"메리 크리스 마스

코로나야 저리 가라."

 

댓글

 
  •  
     
     
  •  

     
  •  
  •  
     
  • 오... 접이식 테이블 괜찮네요.
    좌표 부탁드려두 될까요?

    2020.12.24. 15:39
     
  • https://link.coupang.com/re/CSHARESDP?lptag=CFM30795799&pageKey=1977096637&itemId=3363136368&vendorItemId=71349871724

    귀차니즘에 여기서 샀는 데
    비싸게 샀네요.

    바로 직구하시거나
    검색 많이 해보세요.

    2020.12.24. 15:43
     
  • 랜드아트감사합니다.
    나사 박은 곳은 실리콘 처리 하셨나요?

    2020.12.24. 15:48
     
  • 아름드리캠양면 테이프 붙이고 박었습니다.

    2020.12.24. 15:51
     
  • 랜드아트넵 감사합니다. ㅋㅋ

    2020.12.24. 15:51
  • 2020.12.24. 15:46
     
  • 생각보다 많이 막혔어요.
    동네 공원도 통금 줄쳐 놨어요.

    2020.12.24. 15:52
     
  • 수도권에서 멀고 읍면 소재지 있는곳은 문화지 개방하더라구요.

    2020.12.24. 15:56
     
  • 이러다 숨맥혀 죽것어요.
    융통성이 좀 있어야 하는 데
    편한대로 하는 거 같습니다.
    지자체 마다 달라요.
    게으름의 정도 차이인 지도 몰라요.

    2020.12.24. 16:15
     
  • 추운 날씨에 외부테이블 참 실용성 있는거 같아요! 역시 고수님들!! 저희도 이번엔 조용히 노지에서 보낼생각입니다! 행복한 캠되세요~^^

    2020.12.24. 19:27
     
  • 그런 거 같습니다.
    저희도 조심 스럽습니다.

    2020.12.24. 19:35
     
  • 감성캠핑좋아요~

    2020.12.24. 21:20
     
  • 아날로그는 못되고
    디지털 입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2020.12.24. 21:22
     
  • 캠카가 있어서 비대면 여행이 가능한거 같습니다

    보기 좋에요~~

    2020.12.24. 23:41
     
  • 그래요.
    캠카 덕을 많이 봅니다.
    그래도 많이 길어지니
    나가기가 주변 눈치가 보여요.

    어쪄, 소식이 뜸하십니다.

    2020.12.25. 07:19
     
  • 랜드아트한동안 정신이 없어서 조용히 있었습니다

    2020.12.25. 11:41
     
  • 에르젠 퀵스테이션 사이즈가 몇인것을 장착하셨나요?

    2020.12.25. 07:16
     
  • 차에 따라 다릅니다.
    제차는 325cm
    메이커도 다릅니다.

    2020.12.25. 07:19
     
  • 랜드아트제품명 알수 있을까요?. 아님 좌표라도..저도 요즘 퀵스테이션 알아보고 있는더 정보가 없습니다.

    2020.12.25. 07:21
     
  • 영광 좋죠 ~

    2020.12.26. 02:12
     
  • 하부스커트는 어치 부착하였나요? 아리아는 레일이 없지 않나요?

    2020.12.26. 16:47
     
  • 레일 있으면 좋지만
    없어도 머 버금가게 할 수 있어요.

    2020.12.26. 17:03
     
  • 랜드아트방법좀 알려주셔요~~~

    2020.12.26. 17:05
     
  • 기여븐곰탱소소한 개조를 여러가지 여러번 해서 글로 설명이 어렵습니다만
    레일은 붙일 자리도 마땅치 않아

    먼저 치마를 캐빈 하단에 맞게 적절히 재단하여 본드와 바느질로 붙여 만들고요.

    3m 찍찍이를 케빈 끝 안쪽과 치마 끝에 잘 붙여 부착하고요.
    치마 하단도 길이에 맞게 폴대 들어가게 바느질을 해서 폴대를 팩으로 고정합니다.

    바람이 많이 붙때는 그에 맞서는 받침이 필요합니다.

    계단 부분의 적절한 개조도 필요합니다.

    바람은 물론 무시동 히터 매연 냄새도 텐트에서 안나게
    치밀하게 설치되어야 합니다.

    2020.12.27. 07:34
     
  • 랜드아트어렵네요ㅠㅠ

    2020.12.27. 21:51
     
  • 즐거운 캠핑 되세요~^^

    2020.12.27. 02:57
     
  • 보는것 만으로도 힐링이네요

    2020.12.27. 21:40

 

 

 

 

 

[사용기] 난로는 조금 작고...

랜드아트
캠핑달인 
2020.12.25. 10:46조회 1,015

이쁘기는 한 데

열량은 부족해서

325 어닝텐트 기준, 영하에선 어렵겠네요.

허나

고장날 수 있는 난방 시스템의 비상 대체용

뽀짝 붙어 있는 두사람용으로 만족합니다.

난로 위의 무동력 에코팬

상부로 가는

따뜻한 온기를 앞으로 밀어 주어 좋네요.

간단한 음식도 되고요.

조명 효과, 가라 불멍...

걱정 대비

냄새는 정말 없고 뜨끈한 온기가 좋아

자꾸 캐빈에서 나와 앉게 되네요.

햇빛 쫒아 각을 맞출 수 있는 이동식 태양광

귀찮기는 하지만

효율은 지붕의 것보다 지금 겨울엔 30%는 좋네요.

겨울 전기 관리

태양광 효율은 낮지오.

많은 이동은 않지오.

이래저래 배터리는 항상 굶주리네요.

그래도 감 제대로 잡은

내차 전기 시스템, 완벽 관리 중입니다.

사소한 고장도 안납니다.

각자 지들 알아서 지몫을 제대로 합니다.

내차, 점점 좋아 지네요.

댓글

새로고침
  • 어닝텐트 잘 활용하시는군요

    구매할까 고민만....

    귀챦을꺼 같고 자꾸 짐이 늘어 날까 같고...

    2020.12.25. 11:44
     
  • 귀찮기는 하지만
    만족도가 높네요.

    특히 겨울, 바람이 불면
    그 진가를 발휘 하네요.
    글로 쓰기가 다소 어렵지만
    태풍만 아니면 견디고 빈틈 없이 완벽하게 치면...

    안지기, 칭찬에 인색한 데
    자꾸 쳐달라고 하고
    좋아 하네요.

    2020.12.25. 12:01
     
  • 630r유저입니다
    630에도 맞는싸이즈가 있나용?
    구매처 정보좀 부탁드려용~^^

    2020.12.25. 14:06
     
  • 여러 싸이즈
    여러 메이커 있어요.

    2020.12.25. 14:08
     
  • 멋지네요.^^

    2020.12.25. 15:32
     
  •  

    2020.12.28. 08:24
     
  • 멋있고 좋은 곳으로 다니시는군요.
    괜찮으시면 차박지 쪽지 부탁드립니다.

    2020.12.28. 13:58
     
  • 랜드아트예. 감사합니다

    2020.12.30. 12:04
     
  • 혹시 텐트 정보 좀 알려주실수 있으신가요?

    2020.12.31. 18:56
     
  • 제것은 starcamp고요.
    여러가지 많이 있습니다.

    2021.01.03. 14:11
     
  • 캠카에 심지작업 정보좀 알수있을까요~~?

    2021.01.03. 14:06
     
  • 레일은 아리아에서 했습니다.

    2021.01.03. 14:07
     
  • 랜드아트아리아에서 해주는가보네요~

    답변감사드립니다

    2021.01.03. 14:22
     
  • 텐트 피칭이 참 깔끔하네요...저도 퀵에어인데....잘 안돼더라구요...

    2021.01.29. 12:08

 

 

 

 

 

 

과연, 내 인산철은 어디까지 안심하고 쓸 수 있는가?

 

랜드아트
캠핑달인 
2020.12.27. 12:37조회 847

언제나 궁금한 거

과연 내 인산철은 어디까지 안심할 수 있는가?

몇 A

몇 %

몇 V ???

480 만땅, 3박4일 정박 캠핑후

비는 오고

배터리는 얼마 없고

인덕션으로 닭죽을 끓이며

계속 체크 했습니다.

딱! 찬스

인산철 480A(240*2)

태양광 720W(420 지붕 + 300 이동식)

(부하 상태)

700W 인덕션

TV

무시동 히터

냉장고

블박 2개

나름 과부하로 3%씩 떨어지고

1%씩 떨어지고

인덕션이 잠깐 꺼지니

V의 변화

목표치 10%

더 이상 해보고 싶지만...

12V이하로 떨어져..

물론 인덕션을 끄면 12.3~4

결론

내배터리는

잔량 10%, 50A까지는 과부하까지 안심해도 된다.

V로는 12V까지

하루에 150~200A 정도는 필요하다.

( 아이들링은 환경오염에 민폐다. 태양광 도움 필요 )

아마도

무시동 히터, 냉장고, TV 정도의 DC 부하라면

25A, 5% 까지 가능할 거 같습니다.

더 이상의 실험은 여기서 중지

혹시나...

"안전 제일 주의"

다음 목적지 집으로 피신합니다.

사람들이 너무 많이 모여요.

가족 끼리, 친구 끼리 10명 이상씩.....

댓글

새로고침
  • 아슬아슬~~
    거의 바닥인데 채울려면 많이 걸리겠습니다 ㅎ

    BMS 차단전압이 얼마일까요?

    2020.12.27. 13:13
     
  • 거기까지 가보고 자픈 데...
    통이 적어요. ㅎㅎ

    2020.12.27. 14:02
     
  • 저는 방전될까봐 실험 못했어요^^

    2020.12.27. 15:39
     
  • 저도 끝까지는 못했지만
    한계를 봐야 대비를 하지오.

    2020.12.27. 16:33
     
  • 인산철bms 과방전 차단이 10볼트
    셀당 2.5볼트 입니다 하지만 인버터가 저전압차단이 11.3볼트 내외라 인버터다운될때 까지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적산계세팅을 0%를 11.0v
    만충을 13.6v로 세팅하면
    가장 이상적 입니다

    2020.12.27. 16:01
     
  • ㅎ 그렇군요.
    저는 12V가 깨지면 큰일 난다고 생각하고 관리합니다.

    2020.12.27. 17:28
     
  •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오늘까지 3박4일 노지같다왔는데 오늘새벽 적산개가 11.5까지 떨어지더라고요. 겁나서 시동걸었습니다. 제가거의 마지막까지 썼던거군요?

    2020.12.27. 17:51
     
  • 궁금증 생겨 귀찬게합니다. 다른 브랜드 모터홈들도 저전압에서 인버터 따운될까요?11.3볼트즘에서요. ?

    2020.12.27. 17:54
     
  • bhj456456인버터제조사마다 약간차이는 있습니다 거의 비슷 하다고 생각하심 됩니다

    2020.12.27. 17:57
     
  • 인천 대장간77감사합니다.

    2020.12.27. 17:57
     
  •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2020.12.28. 19:52
     
  • 정우 배터리는 11.8v 입니다.

    2020.12.30. 23:53
     
  • 차단인가요?

    2020.12.31. 17:46
     
  • 저전압 차단됩니다.^^

    2020.12.31. 20:06
     
  • 그렇군요.
    그럼 리셋, 충전하면 되나요?

    2020.12.31. 20:08
     
  • 전 바로 리셋 않고, 충전합니다.

    2020.12.31. 20:09
     
  • 거듭 질문 죄송합니다.
    편히 쓰다가 차단되면 충전
    그렇게 하면 되는 군요.

    2020.12.31. 20:11
     
  • 😁 넵

    2020.12.31. 20:13
     
     
     
     
     
     

    [실전] 무식한 실험.. 캠핑카 동파

    랜드아트
    캠핑달인 
    2021.01.02. 11:05조회 1,507
    댓글 39URL 복사

    겨울이 되니 캠카의 최대 난점이 동파입니다.

    엄동 설한, 난방 히터 동파는 상상 하기도 싫습니다.

    심지어, 국내 대형 캠핑카 회사에서 최근에 부동액 교체를 받은 캠핑카가

    무시동 히터 가동이 안되어 보일러실을 열어 보니 부동액통과 호스가 심하게 얼어 있었다는 황당함.

    '큰일 난 것이지오. 누구돈이든 큰돈 깨지고 많은 시간 죽습니다.'

    나름 규정대로 넣었을 것이고 비중계로 체크도 했을 것인 데 말입니다.

    (아마도 건성 엔지니어, 아니면 엉터리 부동액)

    하여 무식한 실험을 했습니다.

    스폰지를 부동액 통에 넣어 푹 적셔 집 냉장고 -18 냉동실에 넣어 봤습니다.

    2시간 경과 후 주물러 보니 전혀~

    살얼음기도 없습니다.

    그래서 더 깊은 무식한 실험

    일반 물을 적셔 넣어 봤습니다.

    대조군으로.....(30분 지나니 벌써 스폰지 겉부터 살얼음이 생겨납니다. )

    하여 내 캠카는 영하 18도 까지는 문제 없다 입니다.

    (여기서 문제는 너무 찐한 거 아니 까?????)

    참고로, 저는 3번째 겨울을 맞는 데

    그간 부동액 300CC 정도 한번 넣고 계속 수도물로만 보충 했습니다.

    여기 우리가 명심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처음 부동액을 주입한 사람이 엉터리면 고약하구요.

    설사 정확히 넣었다 해도 보충하는 과정이 엉터리면 이 또한....

    계속해서 물만 넣었거나 부동액을 넣었거나....

    부동액의 컨디션에 따라 무시동 히터의 에러가 대부분 발생합니다.

    혹 의심이 가시면 귀찮다 생각 마시고

    가까운 아리아 RV센터를 방문 하셔서 필히 체크를 받아 보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정말, 전국 직영 아리아 A/S 망은 사랑입니다."

    너무 찐해도 순환이 안되고요.

    너무 옅으면 동파 됩니다.

    "큰돈들어 가요. 머리 아퍼요"

    다음 주 중부 지방은

    영하 20도까지 내려 간다 합니다.

    댓글

    새로고침
    • 랜드아트님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부동액으로만 보충하면 될 줄 알았는데 물하고 석어야 되나요? 저는 아직 보충도 한번 안했네요 가끔 열어보면 그대로 있어서요. 3년째인데 as한번도 안받았어요 데칼 뜬거 빼고요 ㅎㅎ

      2021.01.02. 12:00
       
    • 부동액에 따라 다르다 합니다.
      얘기들 들어 보면 저도 적게 보충한 편인 데....아마도 부동액 300cc+ 물 2000cc 이내
      변화가 없으면 좋은 거 아니겠습니까?

      참 부동액을 섞으면 안 좋고, 2년정도마다 교환해야 하는 부동액도 있다 합니다.

      2021.01.02. 12:08
       
    • 캠핑카 효율적으로 쓸수있는
      연구 박사님인것 같아요
      대단 하십니다

      2021.01.02. 12:13
       
    • 제가 좀 그래요. ㅋㅋ

      청주, 여기 보다 3배는 추워요.

      2021.01.02. 12:14
       
    • 제가 듣기론.

      무시동히터, 카라반에 많이쓰는 알데보일러는

      G13 계열의 부동액만 넣는것이 좋다고

      일반적으로 물하고 썩는 부동액을넣으면

      증발하면서 몸에해로운 성분이 나온다고...들었는데..

      일반부동액 넣어도 괜찮을까요?

      2021.01.02. 13:00
       
    • 말은 많지만 아리아에서 쓰는 무공해 부동액을 전제로 생각합니다.

      2021.01.02. 13:03
       
    • 랜드아트아항~~ 그렇군요

      2021.01.02. 13:06
       
    • 너무 찐해도 순환이 안되나요? 제가 알기론 부동액 종류에 따라 물을 썩어서 사용해도 되는게 있고 순수 부동액만 써야하는게 있는데 아리아에서 사용하는 핑크색 부동액은 증류수가 포함된 제품이라 순수 부동액만 넣어야 되는줄 알았어요...
      https://m.cafe.naver.com/ca-fe/web/cafes/29784136/articles/2785?menuid=6&query=

      2021.01.02. 14:07
       
    • 너무 찐하면 순환이 안되고 에러 메세지 뜹니다.
      아마도 아리아 사용하던 것은 50:50 정도를 기준으로 넣는다고 들은 것 같아요.
      그래서 원액으로만 계속 보충하면...

      거기다 소인의 상상력으로는 증발시 수분만 증발하여 계속 원액으로 만 보충하면.... 개인 생각입니다.

      2021.01.02. 14:07
       
    • 랜드아트그렇군요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번에 보충할때 부동액만 넣어줬는데 수돗물도 좀 넣어줘야겟네요~

      2021.01.02. 14:11
       
    • 후니네여기서 또 한가지 개인 생각
      물은 증류수가 제일 좋고
      이물질을 거른 소독된 정수한 수도물도 좋고...

      미네랄에 광물질이 함유된 지하수는 제일 나쁘고
      미네랄이 함유된 생수도 좋을 거 없을 거 같고...

      2021.01.02. 14:18
       
    • 후니네희석해서 사용하는 부동액의 원액은 오히려 빙점이 높고 순환만 어렵게 한다고 합니다.

      2021.01.02. 14:57
       
    • 아리아에서 판매중인 무독성 부동액과 물을 1:1 비율로 섞으라고 알고있는데 잘못 알고있는 건가요? 캠핑 다녀와서 항상 드레인을 해서 그런지 동파된적은 한번도 없어서

      2021.01.02. 15:01
       
    • 그 말씀이 맞겠지오.

      캠핑 후 드레인 실수로 인한 동파하고는 차원이 다릅니다.
      난방기 동파는....

      2021.01.02. 15:04
       
    • 정답이 딱 있으면 좋겠어요

      저는 3년차 겨울인데 아리아에서 권장한 빨강색 부동액만 500cc 보충하고(지난 겨울에 한번) 그대로 사용중입니다.

      2-3년에 전체 부동액을 갈아야 하는지

      물을 섞어야 하는지...
      그냥 원액만 사용하면 안되는지...

      2021.01.02. 15:04
       
    • 정답
      '그 부동액을 적절히 넣었다고 가정 하면...
      비중을 봐가며 적절히 물을 희석하여 보충한다.'

      개인 생각
      2~3년에 바꾸어 주면 좋고
      허조타님 탱크는 좀 보충해야 하지 않으까.....
      물 희석은 부동액에 따라 달라요.

      2021.01.02. 15:09
       
    • 광학식 비중계 이만원 정도합니다.
      구입해 측정해보시고 적정비율에 맞춰 보충해주는게 좋겠지요.

      2021.01.02. 20:11
       
    • 스킵그러면 좋지오.
      하도 여러 얘기가 있어서요.

      그나, 그거 신뢰할 수 있나요?
      하나 구해야 겠네요.

      2021.01.02. 20:14
       
    • 랜드아트약 50여년전 저의 아버님도 같은 타입의 계측기를 썻었고
      저도 군대수송부에서 같은 타입을 썻었고
      현재까지 이어오고 있는 계측기 타입이니 믿을만 하지 않을까요 ㅎ~~^^

      2021.01.02. 22:24
       
    • 스킵그러면 되겠습니다.

      자동차용과는 성분이 다르고
      너무 진하면 순환을 방해하고...
      찌꺼기가 생겨도 그렇고...
      최근 그 캠핑카 엔지니어는 측정이나 한 것인 지...

      2021.01.03. 07:57
       
    • 지난 주 경기북부에 강추위가 있었지요.
      영하 10도 이하로 며칠...
      지난 31일에 부동액 탱크 뚜껑을 열어보니 부동액에 살얼음이 조금 보이고 호스가 딱딱해서 난방호스가 동파된건지 걱정을 엄청했습니다.

      히터만 틀어서 실내 온도를 높이고 바닥과 침상에 전기장판을 깔고 켜 놓았습니다. 13시간 정도.
      다음 날 기온이 조금 올라갔을 때
      현재 부동액(생수 1리터 못되게 희석한 상태)을 한통 빼내고 희석하지 않은 부동액을 빼낸 만큼 넣었습니다.

      아리아에서 주입했던 부동액 통에는 물을 섞지 말라고 써있긴한데요.

      2021.01.02. 18:29
       
    • 그 정도 온도면 실제 부동액 탱크의 온도는 영하 5도 내외일 것인 데
      살얼음도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거기가 살얼음이면 가는 호스 나아가 더 미세한 온수 가열라인등도 지나갈 것인 데...
      아리아와 상의해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요새 구입한 부동액인가요?
      바뀌었다는 얘기가 있어서....

      제차에 들어 있는 부동액은 물과 희석해서 사용한다고 했어요.

      2021.01.02. 19:00
       
    • G13 계 부둥액은 증류수 와 부동액이 50%혼합되어 생산된 제품으로 제원상 빙점은 -38도 입니다 물을 보충하여 사용하면 빙점이 변화되기 때문에 제조사 역시 물 희석하여 사용하지 말라고 합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제조사 홈페이지에 상세 설명되어 있습니다

      2021.01.02. 20:24
       
    • 기존에 아리아에서 쓰는 거는 아닌 것 같습니다만
      그거 편하겠네요.

      외부로 증발해서 전체 양은 줄고 계속 보충하고
      물과 부동액 성분은 비등점이 다를 텐데...
      혹,,,계속 농도가 찐해지는 것은 아니까요?

      2021.01.02. 20:44
       
    • 랜드아트많은 부분에서 대단하시다 생각이 됩니다. 열정과 느낌으로 알아내기는 쉽지 않는건데 .

      꼭 하나 집고 싶은 부분이 있어 윗글에 붙혀 말씀 드리고 싶은것은 차량용 G13 계 부동액은 절대 바닥난방용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원료 자체도 다른것으로 제조되며 차량용 부동액은 많은 첨가제가 들어가며 심각하게는 실명까지 유발 되기도 합니다.

      생각하신대로 비등점 뿐 아니라 바닥난방용 부동액 원료는 휘발성이 거의 없어(끓는점 약 190도) 증발되는 대부분은 물이라 농도가 짙어지는 것은 당연합니다.

      물로만 보충후 우리 캠카에 있는 부동액의 성능은 보충통에서 주사기로 소주잔 한잔 정도 빼서 냉동고에 하루만 넣어 두시고 결빙징조가 보이면 부동액만 넣어 보충하시면 됩니다. 보통 가정냉장고 냉동실이 -24도 또는 특냉하면 -35도 이므로 언제든지 결빙테스트 하면 됩니다.

      부동액 관련 얘기들이 많기는 하네요 동계라... 이런 저런 얘기가 있기도 하지만 부동액 제조 업체에서는 일반소비자를 너무 눈멀게 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2021.01.03. 11:34
       
    • 빠꼼ㅎ 정리 해주시네요.
      쉽고도 확실한 방법입니다.
      중요한 문제입니다.

      2021.01.03. 13:44
       
    • 평소에 올리시는글 잘보고 있습니다~^^
      사진상의 캠카 사이드 룸텐트 구입처,제품명,가격이랑 장단점,설치는 어럽지 않은지? 그리고 차체에 레일은 어떻게 설치 하셨는지요?

      2021.01.04. 10:54
       
    • Starcamp 입니다.
      여러 제품이 있어요.
      레일은 아리아에서 했어요.

      장단점은 주관적이라 단언은 어렵고요.
      아내가 자꾸 쳐달라 합니다.

      2021.01.04. 11:30
       
    • 랜드아트네~감사합니다~^^

      2021.01.04. 11:49
       
    • 텐트에서 보온은 괜찮으신지...?

      2021.01.05. 12:57
       
    • 겨울용은 아닌 것으로 압니다.
      4계절용, 가볍습니다.

      2021.01.05. 13:19
       
    • 전 이거 사용 하고 있는대 아직 까지 탈이 없어 계속 사용 하고 있습니다
      섭시 영하 15도에서 살짝 얼어도 영하 40도 까지는 괜찮다고 설명돼 있내요 (물 희석 않고 원액 그대로 사용)
      http://item.gmarket.co.kr/DetailView/Item.asp?goodscode=1220375159&GoodsSale=Y&jaehuid=200001169&NaPm=ct%3Dkjjnu3h4%7Cci%3De58e15e658a5b9912ca4521bedae10501c4d895d%7Ctr%3Dslsl%7Csn%3D24%7Chk%3D417a826426aa9a3b7ec78e71c253f584f301d506

      2021.01.05. 16:21
       
    • 요즈음 대세인 거 같습니다.
      원액 이라는 것이 부동액 + 물 인 데
      증발은 물만 되므로 계속 그걸로 보충하면 너무 찐해질 거 같아요.
      물론 2년 정도 교환이면 문제 없겠지만...

      2021.01.05. 16:26
       
    • 랜드아트결론은 보충할 경우에는 물을 희석해야 된다는 거군요
      일리가 있는 말슴입니다

      2021.01.05. 16:30
       
    • 바람의일격생각엔 물만 보충하면 딱인 데...
      그랗지 않나요.
      날아가는 것은 물이니...

      ㅋ 근데, 보중은 못합니다.
      제차 부동액은 집 냉장고 영하 18도에서도 살얼음 기미도 없어요.

      2021.01.05. 16:33
       
    • 620유저입니다..
      랜드아트님 사용하시는 어닝텐트 제품 알수있을까요?

      2021.01.05. 16:29
       
    • 저는 560
      Starcamp 325입니다.

      2021.01.05. 16:30
       
    • 랜드아트저는 어닝 3.5미터인데 가능한가요?
      혹 높이도맞을런지..ㅎ

      2021.01.05. 17:04
       
    • 레노바레어닝 크기는 같습니다만..
      저는 어닝 밑에 아리아에서 레일을 설치 했어요.
      제 텐트는 간신히 맞습니다.

      2021.01.05. 17:07
       
       
       
       
       

      올겨울 최강 한파 대비... 캠핑카 물빼기

      랜드아트
      캠핑달인 
      2021.01.05. 15:25조회 2,191
      댓글 19URL 복사

      남부가 영하 14도

      중부 영하 24까지, 준비 되셨습니까?

      1. 변기를 비울 수 있고 청수를 오수로 오해하는 민원이 없는 곳,

      원활한 배수가 될 수 있는 곳에 주차한다.

      현장에서...

      2. 물펌프 버튼을 내리고 원활한 퇴수를 위해 청수주입구, 수전 밸브 등을 열고 퇴수한다.

      (ㅋ 아리아 퇴수는 정말 시원합니다. )

      3. 물펌프 버튼을 올리고 모든 수전을 온냉수 번갈아 가며 한곳씩만 물이 거의 안나올때까지 개방한다.

      변기 물버튼도 눌러 준다.

      4. 콤프연결(동계 상시 연결하여 옆에 비치)

      에어 주입 밸브 열고

      콤프질

      •  
       
       
       
       
       
       
       
        
      자막
      화질 선택 옵션자동
       
       
       
       
      1. 청수를 오수로 오해하는 민원이 없는 곳, 원할한 배수가 될 수 있는

      이또한 변기를 포함 모든 수전을 온냉수 한개씩만 열고 공기만 나올 때까지...

      5. 마지막 한방울 및 배수관 물을 날리기 위해

      배수 및 모든 수전을 열고(온냉수 가운데) 탈탈 털면서 주행 귀가 하고 주차후

      ... 차후 물주입시 물 분출등의 실수 방지를 위해 에어 통로 밸브,

      벌레 유입 및 오염 방지를 위해 청수 퇴수 밸브는 닫는다.

      오수 밸브는 선택...

      6. 아무리 요란한 추위가 와도 다리 쭈욱 뻗고 잔다.

      ㅊ.

      습관이 되면 1박2일도 청수 가득 채우고 나갑니다.

      매우 쉬운일입니다.

      외부 배수관이 얼 정도의 강추위에는 퇴수가 제대로 될 수가 없습니다.

      사용중에도 외부 배수관은 진짜 동파됩니다.

      댓글

      새로고침
      •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2021.01.05. 16:25
         
      • 다들 아시는 건 데, 감사합니다.

        2021.01.05. 20:08
         
      • 싱크대 수전교체 할려고 함니다 싸이즈나 제품 아시는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1.01.05. 16:58
         
      • 차마다 다르고 신형,구형 다르니 아리아 전화하시면 시원 하시겠네요.

        2021.01.05. 20:06
         
      • 랜드아트님과 같은 방식으로 다 하는데도 걱정되네요^^

        2021.01.05. 19:56
         
      • ㅎㅎ 걱정하지 마십시오.
        사실 다른 회사는 콤프질까지 얘기하지도 않습니다.

        제차가 나오고 첫 겨울
        재작년 겨울엔 많이 추웠어요.
        그땐 샤워실 하부 배수관 동결,동파까지 걱정 했었어요.
        샤워실 배수물이 차 수평 상태에 따라 차하부 배수관에 고일 수 있어요.
        그래서, 배수후 주행이 필요한 거 같습니다.

        2021.01.05. 20:03
         
      • 유투브보는것같이 자세한 칼럼입니다. 랜드아트님은 캠핑카 칼럼리스트 같으십니다.

        2021.01.05. 20:33
         
      • ㅎㅎ 과찬이십니다.
        내용있는 정확한 정보를 드리려 하는 데...
        항상 조심스럽습니다.

        2021.01.05. 20:36
         
      • 저는 망했어요
        제주도 갔다가 목포 가쳐서 오면서 오수 벨브릏 잠그고 욌더니 벨브사 얼아서 오수기 안니외요 ㅠ

        드라이기로 해동해도.
        . 너무 꽝꽝 얼았는지...

        캠핑 마지막엔 오수 장리하고 벨브 열고 복귀해야하는데.. 쩝

        2021.01.05. 23:09
         
      • 깜박 하면 돈이면 됩니다. ㅋ
        응급조치로 히터 틀어놔야 하지 않으까요?
        퇴수가 부실 했으면...

        2021.01.06. 06:07
         
      • 변기?ㅠㅠ 꼭 해야 하나요

        2021.01.05. 23:43
         
      • 그럴 거 같습니다만...
        거기 동파로 누수 됬다는 사람 있었어요.
        다들 많이 깜박하는 곳입니다.

        2021.01.06. 05:38
         
      • 좋은정보감사합니다

        2021.01.06. 05:21
         
      • 예보도 걱정인 데...
        더 추울 수도 있겠네요.

        2021.01.06. 06:07
         
      • 아... 청수주입구 뚜껑을 열어놓고 청수 벨브열면 물이 저렇게 시원하게 나오는군요!!!
        항상 청수벨브만 열어 퇴수하다보니 세월아 네월아 기다려야했는데 이번주말엔 뚜껑열고 공기통하게해놓고 퇴수해봐야겠습니다ㅎㅎㅎ
        감사합니다~

        2021.01.06. 13:33
         
      • 수전 밸브도 다 열어야 해요.
        그래야 기본적인 모든 배수가 됩니다.

        시원함도 문제지만
        심하면 음압으로 청수통 찌그러 들수도 있다고....
        물 좋은 데 가면 주입,주행,배수 반복으로 청수통 청소 ㅎㅎㅎ

        2021.01.06. 13:37
         
      • 감사합니다

        2021.01.11. 19:52
         
      • 마이산 역고드름을 여기서 봅니다.

        2021.02.24. 14:41
         
      • 아하 감사합니다

        2021.08.05. 09:06
Posted by landart
,

영하 6도... 물빼야 편합니다. +

 
2020.12.13. 07:09조회 1,069

남부 예보니까

중부는 영하 15도는 되겠죠?

이럴 땐 무조건 물 빼야 합니다.

순서대로 철저히... 한번 더

그래야 발뻗고 잡니다.

난방, 그런 거 다~ 완벽하지 않아요.

영하 5도 이상에서는 저도 그렇게 하기도 합니다만..

난방이 2중으로 완벽해도 배수관 동파 못막습니다.

엄동설한에 장사 없습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충전도 빵빵히...

여러 날 눈오면 배터리도 굶어 죽어요.

추.

소형 휴대용 컴프에 대한 개인 의견

- 중요한 기준은 공기량이다.

이를테면 샤오미 휴대용 같은 것은

공기압은 충분하지만 생산하는 공기량이 너무 적어 소량의 잔수까지 날리지는 못한다.

추2.

어닝 텐트 벽면 고정 폴대

2.5m 이상 폴대가 있다면

벽면 고정 전용 폴대를 살 필요가 없어요.

비싸기도 하지만 짐 늘어나요.

연결 부분만 맥주캔 여러번 접어

탈부착 식으로 만들면 됩니다.

경험자는 이해하실 것입니다.

텐트와 벽면의 밀착

어닝 텐트의 최대 난점을 깔끔하게 해결할 수 있어요.

 
 

댓글

  •  
  •  
     
  • 어제, 배수 다시 확인하고 배터리 만땅 충전하고 편히 잤습니다.
    서설입니다.
    제발, 힘든 2020 대한민국
    모든 허물과 힘듬을 두루 덮어 주기를 소원해 봅니다.

    2020.12.14. 07:48
     
  • 엊그제 드레인해놨는데 눈이 와도 근처가서 스텔스모드로있다와야겠어요.. 근데 물 싹뺐는데 화장실쓸려면 청수 채워야하는군요ㅜㅜ 화장실을 안쓸수도없궁ㅜㅜ

    2020.12.13. 09:21
     
  • 완벽한 동파 방지 하려면
    화장실도 철저히 포기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버튼을 여러번 눌러 변기 라인도 배수하고
    *통도 깔끔히 비워놔야 합니다.

    포기하면 편합니다.
    동파 되면 돈도 돈이지만 골치 아퍼요.
    말을 않해서 그렇지 동파 경험자들 많습니다.

    2020.12.13. 10:09
     
  • 랜드아트똥통도 비워야하나요? 카트리지라서 상관없지않나요?? 똥통에 물약한컵이랑 희석하려고 물약간 넣어놨는데ㅜㅜ

    2020.12.13. 10:12
     
  • sse4006그거야 괜찮겠지오.
    많이 채워져 있을 때
    얼면 팽창하니까...

    2020.12.13. 10:16
     
  • 화장실사용 청수
    2리트페트병에
    몇병채워서
    가지고 다님니다

    2020.12.13. 11:42
     
  • 금수산용인헉 그게 최고네요 그생각을 못했네용~~ 빈병에 물채우고당겨야겠어요 ㅋ 카트리지는 얼어도 상관없다는거죠 밖에서 넣고 빼고하니 동파랑 관계없겠죵

    2020.12.13. 11:43
     
  • sse4006단박은 청수 안 넣고 말통 하나 가지고 가면 됩니다.
    다용도로...

    문제는 엄동 설한 영하 5도 이하로 여러날 주차되어 있을 때
    그통이 채워져 있으면 좋을 것이 없어요.
    그때는 차하부의 배수관도 문제 됩니다.

    2020.12.13. 11:50
     
  •  
  • 변기는
    동파가 안되는것
    갇아요 네경험상

    2020.12.13. 11:44
     
  • 캠핑 안갈때는 변기 카트리지 빼서 집안 실내다가놓고 캠핑갈때만 카트리지 장착하고 당기면되나요~~ ㅋ

    2020.12.13. 13:34
     
  • 대강 비우고 기냥 낑겨 놔요.
    사실 그거는 진할수록 빙점이 낮아요.
    건데기가 있으면 더욱....

    2020.12.13. 15:53
     
  • 2박하고 오늘퇴수했는데 똥통다빼고 변기라인은 생각을 못했네요 지금나가서 빼고와야겠네요 ㅠ

    2020.12.13. 18:17
     
  • 저도 꼭 그랬습니다. ㅎㅎ

    2020.12.13. 18:19
     
  • 랜드아트애덜 겨울 산행하고나서 캠핑카안에서 씻겨야는데 물 채우고 출발해야하나 고민되네요 ㅋ 안씻기고 재우기 찝찝하고요 ㅋ 지금 남한산성 7살 5살놈 딛고 찬바람쇨려는뎅ㅋ

    2020.12.14. 09:53
     
  • sse4006사용중에는 동파 없어요.
    철수시 배수만 잘하면...

    2020.12.14. 09:54
     
  • 랜드아트금 물채우고 가서 씻겨야겠어용 남한산성좀 거닐다가 차에와서 따듯한물로씻겨야 밤에잘자겠죠~~

    2020.12.14. 10:01
     
     
     
     
     
     
     

    빙점에서 캠핑카 관리

     
    2020.12.16. 08:44조회 846
    댓글 13URL 복사

    1. 드레인용 캠핑카 컴프레셔의 선택

    그때마다 컴프를 찾아 다닐 수도 없고

    쓸만한 컴프는 비싸기도 하지만 관리도 어렵고 너무 커요.

    하여 타이어 공기 주입 겸용 12V로 골라 보는 데

    이것이 쉽지 않아 3개째 사네요.(시행착오)

     

    첫번째는 흔히 보는 자동차에 딸려 오는 써비스품...이는 너무 공기량이 적어요.(샤오미 휴대용 포함)

    두번째는 위 왼쪽거 https://www.coupang.com/vp/products/4604661441?itemId=5683750177&vendorItemId=72982619744&q=12v+%EC%BB%B4%ED%94%84%EB%A0%88%EC%85%94&itemsCount=36&searchId=e3cfb213dcbf48f890dd998cb38d025d&rank=30&isAddedCart=

    작년 1년 잘썼지만 올해 다시 써보니 뭔가 서운 해요.

    그래서 세번째로 위 오른쪽 거 http://item.gmarket.co.kr/Item?goodscode=1636405446

    표시로 보면 공기양이 두배

    실제 느낌은 분명 더 많이 나오네요.

    더 좋은 거 같습니다.

    가격은 여기 말고 싼 데서 신공으로 사보세요.

    2. 인산철 관리

    오늘 아침, 영하 5도에서 배터리 온도를 보니 영상 3도네요.

    영하 8도가 되면 0도

    인산철 사용 기준을 보면

    '영하에서 충전을 하면 안된다.' 입니다.

    하여 판 사람에게 물으면

    방전은 영하 20도까지 되니 전자렌지 같은 것으로 대방전을 시켜 배터리 온도를 올려

    "시동을 걸어라." 합니다.

    그리고 정격 이상으로 마구 밀어 넣습니다.

    5~10분에 되는 것도 아닐 것이고, 이게 실천 가능한 얘기 인가요?

    어렵지오...그리고 또 태양광은 어쩌라구요.

    주차되어 있는 차, 영하 20도가 되어도 태양은 뜨는 데 말입니다.

    이래저래 맛탱이가 갈 것이고 그때쯤이면 A/S 기간도 끝날 것이고.....

    3. 점검 나가면

    무시동 히터도 조금 돌려 주고

    시동도 좀 걸어 주고....

    강설 예보가 없으면 태양광 판넬의 눈도 좀 쓸어 주고....

    그냥 공부입니다.

    아니면 말고는 아닙니다.

     

    댓글

     
    • 아직 차가 안나와 실험은 못해봤지만 이것도 괞찮을거 같아요.

      비슷한 유선블로워를 가지고 있는데
      풍압이나 풍량이 좋아서
      하수도나 싱크대 막혔을때 웬만하면 빵빵 뚫어줍니다. 물론 낙엽치울때도 ^^

      2020.12.16. 10:00
       
    • 그것도 좋네요.
      타이어 공기 넣기 겸용에서 골랐어요.

      2020.12.16. 10:08
       
    • 드레인용으로도 사용하고 평상시 다른용도로 사용이 가능할것으로 보여 좋아보입니다. 혹시 호스에 별다른 연결기구없이 구성품으로 드레인이 가능할지요?

      2020.12.16. 10:32
       
    • 또로록 하이제차는 부속품으로 끼워 테이핑 정도로 되었습니다.

      2020.12.16. 10:35
       
    •  
       
    • 좋게 봐주시니 감사합니다.
      너무 많은 글, 조심조심 합니다.

      2020.12.16. 16:47
       
    • 감사해요 ㅎㅎ 신랑 얼굴터지게 입으로 불던데 하나 장만해야겠네요

      2020.12.16. 22:06
       
    • ㅋ 터져도 안됩니다.

      2020.12.16. 22:56
       
    • 샤오미 펌프가 약해서
      퇴수시에 물이 찔끔찔끔 나오고 해서

      이거보고 저도 다시 구입했습니다

      2021.01.06. 13:04
       
    • 그거는 해넘어가도 편하지 않습니다.
      이 정도는 되어야....
      우리차는 연결구 옆에 연결 비치 하고요.
      청수 주입구옆 12v 전기 연결하면 편한데 연결 소켓이 필요해요.

      2021.01.06. 13:08
       
    • 랜드아트네 그건 물 넣을때도 사용하는 거라 연결변환소켓 있어요

      2021.01.06. 13:11
       
    • 560 허조타ㅋ 저는 그 변환 소켓, 2회 아리아 정모에서 안지기 보물찾기 신공
      묵혔다가 이번에야 썼네요.
      그간, 반대편 수납 공간 콘센트 사용하며 투덜, 투덜...

      2021.01.06. 15:04
       
     
     
     

 

 

 

몇번을 지우고.... 캠핑카 태양광 720W

 

 
2020.12.18. 12:37조회 847

여름 에어콩 때만 지나면

전기 걱정 없을 줄 알았는 데...

겨울이 오니

눈을 쓸어도 줘 보지만...

태양의 고도가 낮아 약한 충전이 아쉽네요.

이쁘게 판넬 추가할 자리가 없어 포기하고 살다가

'이동식 판넬' 을 직구해 봤습니다.

MPPT 태양광 충전을 겸하고 있는 레드아크

병렬이라

하나가 놀고 있어 거기다 연결하면...

기술자의 전화 자문을 받아가며 원칙대로

케이블 두개를 깔끔하게 연결 하면 끝

연결 단자 하나만 탈착하면 되니

매우 편해 많이 써질 것 같습니다.

이동식이라 그늘도 피하고 태양빛의 각도도 맞추어 보고...

혹 캠카, 제자리에서 맴돌 때

공해 없는 태양광의 도움을 받고 싶습니다.

태양광 300W 합 720

일단, 맘에 듭니다.

나가 보고 싶습니다.

(자료 보시고 직구하시면 많이 저렴 합니다.)

 

댓글

 
  • 축하드립니다.제품명이랑.가격.용량좀알려주실수없나요?저도태양광이부족해서요

    2020.12.18. 12:43
     
  • 본문에 추가 했습니다.

    2020.12.19. 07:48
     
  • 눈오는건 이쁘고 즐거운데 뒤따라오는 뒷일이 있었군요

    2020.12.18. 13:41
     
  • 그러게요.
    배신,이중성...ㅎㅎ

    2020.12.19. 07:48
     
  •  
     
  •  
     
     
     
     
     
     

    퉁수... 점검차...

     
    2020.12.20. 11:27조회 591
    댓글 18URL 복사

    코로나 방안퉁수 옥살이를 하다가

    이거 저거 만들어 놓은 것을 점검차 나왔습니다.

    여긴 따뜻하네요.

    어닝 텐트 각 나오나요.

    이동 태양광도 감오네요.

    ㅋ 벙커 위에도 추가하고 싶어요.

    의견 주세요?

    지나가는 사람마다 물어 보네요.

    어닝 텐트 벽면 밀착 폴대

    최대 난점의 답을 찾은 거 같습니다.

    태양광 부착 압착기

    큰 만큼 강하네요.

    많은 응용이 될 거 같아요.

    많이 왔네요.

    무안 조금나루 오늘 지금.

     

    댓글

     
    • 어닝 레일심지 끼우실때 사다리 사용하시나요?

      2020.12.20. 15:38
       
    • 상자 밟고 올라 섭니다.

      2020.12.20. 15:57
       
    • 랜드아트어제 출고 받았는데 생각보다 레일 높이거 좀 되더라구요..;;
      아직 끼워보진 못했지만 상자로 도전해 봐야겠네요~^^

      2020.12.20. 15:59
       
    • 후다다닥수월합니다.
      요령 붙으면
      15분 정도면 혼자서도 됩니다.

      2020.12.20. 16:01
       
    • 랜드아트네, 감사합니다~^^

      2020.12.20. 16:02
       
    • 텐트 브렌드명 하구 구입처, 가격좀 알 수 있을까요~^^
      벽면 밀착 폴대 명도 알고 싶습니다.

      2020.12.20. 16:05
       
    • 에어 버전입니다.
      아리아 거와 장단점이 달라요.

      폴대는 개조입니다.
      저의 지난 글에 있어요.

      2020.12.20. 16:08
       
    •  
       
    • 기존 태양광전기가 모자라서 별도로 사용하나요
      저는 접열판이 3개 설치했는데 걱정이네요

      2020.12.20. 20:23
       
    • 그건 완전히 사용하기 나름입니다.
      그냥 욕심일 수도 있고요.
      말이 많습니다.

      2020.12.20. 21:10
       
    • 텐트 각 아주 훌륭하네요!!
      폴대 전체 4개 사용한거죠?

      2020.12.20. 20:55
       
    • 큰둥근 에어폴대 1개
      지붕 받침 에어 폴대 1개
      벽부착 보조 알미늄 폴대 2개입니다.

      2020.12.20. 21:10
       
    •  
    • 어닝텐트 각 잘잡으셨네요
      태양광판 후기 기다리겠습니다^^

      2020.12.21. 11:45
       
    • 어떤 후기가 필요 하신가요?
      사용은 생각 보다 편리해서
      부족한 지붕 판넬의 좋은 대안이 될 거 같습니다.
      충전량은 겨울이라 많이 아쉽지만
      방향을 잘 잡으니 300이 지붕의 420과 거의 비슷하네요.
      그래도 가능하면 지붕에 고정 설치가 좋아
      벙커위를 노리고 있습니다.
      추가로...ㅎㅎ

      겨울에 환경오염 아이들링 없이 정박 정도는 태양광이 카바해 줬으면 하는 데
      쉽지 않네요.
      너무 미미해요.

      2020.12.21. 11:51
       
    • 랜드아트계속 도전하시는 점 존경합니다
      조금씩 배워가는중입니다^^

      2020.12.21. 16:45
       
    • 엄청 아름다운 곳입니다.~

      2020.12.21. 17:55
       
       
       
       
       

      [신형] "이베코"

       
      2020.12.23. 06:22조회 1,232
      댓글 26URL 복사

      요즈음 태양광에 관심 많습니다.

      자생하는 캠핑카

      화석연료의 도움 없이 지먹을 거 지가 생산, 자립하는 차

      비싸면서 탈도 많은 배터리는 적절히 조금만...

      무리한 주행 충전 NO! NO~ 너는 보조

      냄새,소음 저리가라~ 무시동 히터, 안고장 전기 히터

      한여름 에어콘도 맴대로 쿨하게~

      이런 꿈 어때요?

      재밌을 거 같지 않나요?

      추1.

      ㅋ 560 외부 씽크대

      추2.

      맘에 드는 발란스 충전

      불도 꺼져 있네요.

      이럴 때 우측 맨위 삼각형 버튼을 3초 이상 눌러 준다.

       

      댓글

       
      • 핵잠 동생 핵캠이 필요하네요 (^(oo)^)

        2020.12.23. 07:05
         
      • 님은 하실 수 있을 거 같아요.

        ㅋ 핵은 싫어요!

        2020.12.23. 07:07
         
      • 랜드아트네 원자력공학 전공했지만 탈원전 완전~찬성합니다. 무조건이죠 없어져야할 에너지에요

        2020.12.23. 07:08
         
      • 빨간배스79그러시군요.
        마음 깊이 공감이 갑니다.

        2020.12.23. 07:11
         
      • 저건힘들고 ㅋㅋ
        벙커길게 지붕평평하게해서 지붕전체 태양패널 올도배로 2000w 올리고 전기로만 냉난방갑시다.ㅎㅎ
        아 패널 슬라이드확장까지해서 2600w 갑시다
        이정도면 밤에도 가로등빛으로 충전?
        태양으로만 여름200a 겨울100a 충전!!

        2020.12.23. 08:19
         
      • 그렇습니까?
        태양광 도배용 벙커, 좋네요.
        포스나 모냥, 실용성에 기반을 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1,000을 목표로 go! go!

        2020.12.23. 08:19
         
      • 랜드아트1000은 너무흔합니다.ㅋㅋ

        2020.12.23. 08:20
         
      • 직구희망그렇지오.
        저는 그것도 힘이 듭니다.
        그것도 이동식 포함입니다.

        여름 태양광 에어콘 정도....
        ㅋ 소심하지오.

        2020.12.23. 08:22
         
      • 저도 기다려보고 있습니다.
        https://youtu.be/LfAFjZXZrCU

        2020.12.23. 08:29
         
      • 좋아 보입니다.
        지붕 좁은 캠카의 희망이데요.

        근데, 언제나 보면 뉴스는 너무 앞서가
        지금타는 우리차 폐차 전에 나오까요?

        우선, 나온 걸로 행복을 찾아요.

        2020.12.23. 08:34
         
      • 랜드아트곧 나올것으로 보입니다~

        2020.12.23. 09:32
         
      • 후니네그러면 좋지오.
        효율이 5% 좋아지면
        우리차의 태양광을 5% 많이 설치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될까요?

        2020.12.23. 09:35
         
      • 저도 잘은 모르지만 W가 패널사이즈에 비례한다고 가정하면 약 35% 더 많이 설치 할 수 있겠네요...

        2020.12.23. 10:38
         
      • 효율이 20%에서 25%로.....

        이번에 공부 하면서 보니 구형이라는 프렉시블이 좋아 보여요.
        굽은 데도 설치하기 쉽고 저렴하고...
        신형이라는 것들이 가격대비 별 거 없고
        3~4년 쓰면 차를 바꾸던 지, 신형 태양광이 나오 던 지...소모품

        정확하게 설치하는 요령이 중요해 보였어요.
        이동식 300이 지붕의 420보다 효율도 좋았어요.
        태양각을 보고 설치하고 항상 깨끗하게 관리 하니 그러는 거 같습니다.

        더구나 레드아크 두개인 사람에겐 더 좋은 거 같습니다.
        노는 놈에 이거 저거 상황에 따라 골라 꼽으면 되니....

        2020.12.23. 10:57
         
      • 랜드아트안녕하세요. 한 9달만에 까페 들어온것 같네요.
        솔라 설치각과 솔라 효율 입니다. 직각으로 설치된 경우 대비 옆에 설치해도 40%는 나온다 하네요. 위 자료는..
        요즘은 건물 벽에 솔라 설치한 경우도 보이네요.
        다만 옆쪽 설치까지 하려면 CIGS가 나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플렉시블 1년 못 넘기는 경우 많습니다. 1년에 3번 갈아본 경험이.. ㅠ.ㅠ

        2021.01.04. 19:30
         
      • 짱이74ㅣ경기안녕하시지오.
        요즈음 태양광 재미로 시간 보냅니다.
        접이식으로 현장에서 적절히 설치하면 나름 장점도 있더군요.

        우리차 벙커위 반반한 데다,
        180w 플렉시블을 붙여 보려 합니다.
        열피해 방지를 위해 10mm 포맥스로 쫄대를 만들어 강력 3m 테이프로 띄어 붙여 보려 하는 데...
        문제 없을 지...?

        2021.01.04. 19:40
         
      • 랜드아트cigs로 하세요. 플렉시블 너무 잘 망가져요... cigs로는 이전에 240w인가 300w까지는 벙커 위쪽으로 올릴수 있다하더라구요.
        MPPT나... 아.. 레드아크 2개이실테니... 제 기억엔... CIGS출력은 레드아크 다른 하나에 물리셔도 되겠네요.

        2021.01.04. 19:43
         
      • 짱이74ㅣ경기벙커위 평평한 곳에는 1500*650 정도가 돌출없이 깔끔한 데, 180 플랙시블이 딱이더군요.
        설치하기에 따라 5년도 아직 문제 없다는 분도 있고...

        cigs 쓰려 했는 데 크기가 맞질 않아요?

        연결은 그렇게 하려 합니다.
        감사합니다.

        2021.01.04. 19:49
         
      • 짱이74ㅣ경기https://m.blog.naver.com/miri1998/221561122544

        이런 정보로 용기를 내어 직구해놓고 기다리는 데 짱이님 말씀 듣고 나니 헛일이 염려 됩니다.
        더 공부해야 겠네요.

        2021.01.04. 20:12
         
      • 항상 남과 비교하며 모든걸 만족하려면 끝이 없더라구요.. ㅋㅋㅋ
        지금을 최고라 생각하며 사용중이랍니다 ㅋㅋ

        2020.12.23. 10:42
         
      • 맞는 말씀
        심심함, 호기심이 문제입니다. ㅎㅎ

        캠핑카 태양광은 보태는 재미가 있네요.

        ㅋ 결과 나오셨나요?

        2020.12.23. 10:45
         
      • 랜드아트즐거우시면 그게 최고지요 ^^
        검사는 오늘 저녁에나 나올듯 합니다 윗쪽지방은 코로나가 난리라서 ㅠㅠ 선제적으로 혹시나 해서 검사 받아 보았어용 ㅎㅎ

        2020.12.23. 10:55
         
      • 생선시러잘하셨어요.
        ㅋ 저는 싫어서 집사람 옆구리 찔렀지오.
        그사람 음성이니 나는 ok...ㅋㅋㅋ

        그거 고약하다는 전설이....

        2020.12.23. 10:59
         
      •  
      • 어제 계약하고 7개월을 어찌 기다려야 할지요^^
        이베코 ♡

        2020.12.29. 10:27
         
      •  
Posted by landart
,